신규·저경력 학생상담 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 [충남에듀있슈]

신규·저경력 학생상담 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 [충남에듀있슈]

기사승인 2024-04-24 15:01:53
고위기 학생 늘며 해결중심 이론 활용 개인·집단상담 실습 

충남교육청이 23일과 24일 아산 교원연수원에서 신규봉사자와 저경력봉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화연수 모습.

충남교육청은 신규 학생상담자원봉사자와 3년 이하 저경력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이론과 실습 과정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대인관계 향상을 도모한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는 전문상담(교)사가 미배치된 학교에 우선적으로 배치돼 개인 및 집단상담 활동을 통해 심리·사회적으로 위축된 학생들에 대한 사회성·대인관계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 교육청은 23일과 24일 이틀간 아산 교원연수원에서 신규봉사자와 3년 이하 저경력봉사자 50명을 대상으로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저경력봉사자 심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의 주요 내용은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저경력봉사자들이 학교에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독서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습,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한 개인상담 이론 및 실습으로 운영되었다. 

임광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고위기 학생이 증가하는 사회 변화에 맞추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학교 적응을 위해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이번 연수를 통해 봉사자의 전문성과 상담역량이 강화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학생상담자원봉사자 225명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전문성 증진을 위해 기초과정연수, 저경력봉사자연수, 교육지원청 권역별 연수, 자율 연수 등 상담 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사립학교 공공성·투명성 강화 행정실장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은24일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사립학교 행정실장 70여 명을 대상으로 공공성·투명성 확보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교육청은 24일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사립학교 행정실장 70여 명을 대상으로 공공성·투명성 확보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연수는 사립학교 업무에 대한 이해와 업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교회계 운영 ▲사무직원 인사관리 ▲법인 재산관리 ▲재정결함보조금 집행 등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소통 방법과 실무 분야 연수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안민호 행정과장은 “평소 사학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사학기관의 공공성과 책무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에는 매년 ▲사학기관 경영관리 능력 제고를 위한 경영평가(연 1회) ▲사학업무담당자 및 사립학교 사무직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연 1회) ▲사학기관 재정분석(연 3회) ▲사학기관 지도·감독(상시)과 함께 사립학교 사무직원 채용 인사지침 강화에 힘쓰고 있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5일 오전 10시 아산 충무교육원에서 열리는 충무교육원 개원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