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전기차 화재를 계기로 확산하는 ‘전기차 포비아’를 잠재우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각 부처는 전기차 화재를 줄일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대안을 테이블에 올리고 추진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배터리 제조사 공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1일 불이 났던 벤츠 EQE에 중국 파라시스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조사되면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차량의 크기와 무게, 최대 출력, 전비, 배터리 용량 등만 안내한다
유럽은 오는 2026년부터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에게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공개하도록 의무화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자동차 제조사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차량 제원 안내에 포함해 공개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선제로 홈페이지에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다만 수입차 업계는 부품 공급사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본사 방침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는 상황이다.
정부는 오는 13일 국내 완성차 제조사 및 수입사와 함께 전기차 안전 점검 회의를 열고, 화재의 주된 이유 중 하나로 꼽히는 ‘과충전’을 막을 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다. 완충 전기차는 화재 발생 시 파급력이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지상 전기차 충전기를 확대하는 안 검토도 유력해 보인다. 다만 현행 규정상 지상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강제할 수 없어 설치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등 추가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9일 서울시는 다음 달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통해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