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년간 전기자동차 관련 소비자 민원이 8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의 통합콜센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지난해 전기차 민원 상담 사례는 총 709건으로, 2019년(82건) 대비 약 8.64 배 증가했다.
올해 들어 8월까지 민원 접수는 549건으로 집계됐는데, 올해 연말을 기준으로 할 경우 5년 전과 비교해 민원 증가 폭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소비자 민원을 유형별로 나누면 품질 관련이 856건으로 가장 많았고, 애프터서비스(A/S) 불만(597건), 계약불이행(375건)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구제 사례도 2019년 5건에서 2023년 55건으로 늘었다. 올해는 15건이었다.
전기차 관련 위해정보 접수는 2020년 101건에서 2021년 52건, 2022년 25건으로 감소하다가 지난해 144건, 올해 8월 기준 226건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 의원은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소비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지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규제는 미비하다”며 “전기차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