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3위 완성차그룹인 현대차그룹이 올해 3분기와 1~3분기(누적) 영업이익이 2위인 폭스바겐그룹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글로벌 1~3위 완성차업체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은 올해 3분기 69조4481억원의 매출과 6조46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폭스바겐그룹이 중국 시장 부진 등을 이유로 남은 4분기 실적 반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현대차그룹은 1위인 도요타그룹과 함께 올해 글로벌 수익성 ‘톱2’ 완성차그룹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의 올해 3분기와 1~3분기 영업이익은 1위인 도요타그룹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지난 6일 한국의 3분기에 해당하는 2024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도요타그룹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조4446억엔(약 103조8000억원), 1조1558억엔(약 10조5000억원)이었다. 1~3분기는 매출 34조3550억엔(약 311조5000억원), 영업이익 3조5768억엔(약 32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85억유로(118조원), 28억6000만유로(4조3000억원)로 집계됐다.
1~3분기는 매출은 2372억7900만유로(355조8307억원), 영업이익 129억700만유로(19조3557억원)였다. 3분기와 1~3분기 누적치 모두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이 2조원 이상 많은 셈이다.
영업이익률도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을 큰 포인트 차로 앞섰다.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률은 3분기와 1~3분기가 각각 9.3%, 10.2%인 데 반해 폭스바겐그룹은 각각 3.6%, 5.4%에 머물렀다. 도요타그룹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3분기 10.1%, 1~3분기 10.4%였다.
이러한 실적 흐름이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을 누르고 수익성 면에서 ‘톱2’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량에서 폭스바겐그룹을 누르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1~9월 전 세계 시장에서 539만5000대를 팔아 도요타그룹(717만7000대), 폭스바겐그룹(652만4000대)에 이어 판매량 3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캐즘으로 차량 수요가 주춤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현대차그룹이 선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