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식물 활용 지역상생' 국내 최고 우수정책… 6일 한수정 소식

'자생식물 활용 지역상생' 국내 최고 우수정책… 6일 한수정 소식

한국정책대상 '우수정책 선도기관' 선정
한수정 간행물, 시각장애인 접근성 향상 서비스 실시

기사승인 2024-12-06 15:59:00
자생식물 재배 지역농가와 협업하는 경관조성사업.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국내 최고 우수정책 선도기관 선정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이 한국정책학회 주최 ‘제13회 한국정책대상’에서 공공기관 우수정책 부문 정책혁신상을 수상했다.

한국정책대상은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분야 우수정책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시상한다.

이번 평가에서 한수정은 단순한 지역 지원정책을 넘어 지역경제 자생력을 높이고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상생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농가와 식물위탁재배를 기반으로 수목원 경관조성, 문화축제 개최 등 자생식물 활용 지역경제 선순환구조를 마련해 관심을 끌었다.

심상택 한수정 이사장은 “이번 수상은 한수정의 지역상생사업이 혁신정책으로 인정을 받은 것”이라며 “한수정의 지역상생사업을 확대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심상택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장애인접근성 향상 서비스 실시

한수정이 자생·정원식물 재배 매뉴얼 등 간행물 21종에 대해 시각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국립장애인도서관 ‘2024년 공공간행물(PDF)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지원사업’에 맞춰 진행하는 것으로, 한수정은 지난 8월 사업 진행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한수정은 ‘비수리 증식·재배관리 안내서’, ‘자생식물 정원소재 활용 가이드 vol.1~2’, ‘산림종자 품질관리업무 매뉴얼’ 등에 대해 이미지 대체 텍스트, 표 구조 정보를 함께 제시해 시각장애인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NVDA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을 적용해 음성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심 이사장은 “이번 서비스 제공은 자생·정원식물에 관한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접근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장애인, 고령자 등 국민 누구나 접근해 이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