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는 최근 한국어학과에서 세종대학교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와 한국어교육실습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세종사이버대학교 무방관 1층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박수연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장을 비롯한 한국어학과 교수진들과 장현묵 세종대학교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재학생들은 앞으로 세종대학교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에서 한국어 수업 참관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한국어 수업 참관은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육실습 과목 운영 가이드라인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박수연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장은 “이번 한국어교육실습 협약 체결로 한국어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 한국어교원들이 한국어 수업 현장을 보다 촘촘히 관찰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우리 학과 재학생들이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현묵 세종대학교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장은 “수업 참관을 위해 외부 사람들이 한국어 수업 현장에 오는 것은 수업을 하는 교강사나 수업을 받는 외국인 학습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일”이라며 “이러한 사실을 잘 인지하고 앞으로 우리 기관에서 수업 참관을 하게 되는 예비 교원들이 성실하고도 알차게 잘 마무리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는 국가공인의 한국어교원 자격증(문체부),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법무부) 과정을 운영 중이다.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민간자격) 교과목과 AI‧에듀테크 활용 언어‧문화교육, TOPIK 교수법 등에 관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는 12월 1일부터 2025학년도 봄 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며, 고졸 학력 이상이라면 수능 응시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1차 모집은 내년 1월 16일 오후 10시에 마감되며, 지원 절차와 등록금 및 장학제도 등 입학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