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공동주택 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화된 공동주택 공용시설 유지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영구임대주택 공용전기료와 승강기 안전관리비 등을 지원한다.
시는 신혼부부·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청년들의 주거 독립을 지원해 지역에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주거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분야는 다자녀가정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진주시 청년월세 지원,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이자 지원,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등이다.
다자녀 가정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두 자녀 이상을 양육하면서 막내가 18세 이하인 가정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금융기관에서 전세자금 용도로 받은 대출잔액의 1.5% 이자를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오는 2월 신청 받아 3월 약 50가구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와 별도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들을 위해서는 최대 24회, 월 최대 20만원의 임차료를 지원하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과 진주시 청년월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의 지원 조건은 청년가구 기준중위소득 60% 이하이고 청년 가구 포함 부모 가구의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로, 오는 2월 25일까지 대상자를 모집 중이다. 진주시 청년월세 지원사업은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이고 보증금 1억원 이하며 월 임차료 60만원 이하 주택 거주 무주택 청년 세대주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청년들의 주거 불안 해소를 위해 월세뿐만 아니라 청년주택의 임대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해 주는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사업도 시행한다. 대출잔액 5000만원 한도의 이자 3%를 연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한다.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혼인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의 무주택가구에 주택 전세자금 대출잔액의 1.5%,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이 대폭 확대됐다. 혼인 기간이 5년에서 7년으로, 주택구입 시기를 혼인신고일 이후 7년 이내 또는 혼인신고일 이전 1년 이내 구입한 주택으로 확대했다.
지급 주기는 연 2회, 반기별 지원에서 연 1회 지원으로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했고, 더 많은 신혼부부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내용이 개편됐다.
◆진주문화관광재단, '대표 문화관광상품' 공모...지역 특화상품 개발
경남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를 지원해 지역 관광시장 위축 분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지역 관광업계 대상으로 '2025 진주문화관광 대표상품개발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진주 지역 여행사, 숙박업계 등 관광업계와 상생적 생태계를 구축하고,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활용한 진주만의 매력적인 상품개발을 지원해 관광업계 역량 강화와 관광객 유치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공모 분야는 소비자(연령, 성별 등) 특성을 반영하고, 미디어아트 등 여름 콘텐츠, 대표 축제, 공연콘텐츠 등을 활용한 체류형 특화상품 분야와 진양호, 월아산 등 자연경관을 활용한 웰니스상품 및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등 휴양연계 상품 분야다.
재단은 총 10개 내외 상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진주만의 독특한 매력을 반영한 관광상품을 중점적으로 선정할 방침이다. 공모에는 진주 지역 내 관광관련 업계 간 협업 상품도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대표 관광상품에 대해서는 최대 2000만원의 홍보마케팅과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고, 진주시는 상품인증제를 통해 상품 신뢰도를 높여 나가고 소구력이 높은 우수 상품은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컨설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관광업체는 진주문화관광재단 누리집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15일부터 31일까지다. 지원대상 및 조건,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 누리집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 관광업계와의 협업으로 창의적이고 진주만의 특색을 담은 관광 콘텐츠를 관광객들에게 새롭게 소개하게 될 것"이fk며, "특히 웰니스-워케이션 상품은 국가 정원으로서 손색없는 월아산, 진양호 일몰, 역사자원, 공연예술 등 자연 치유와 즐거움을 함께 경험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진주 관광의 새로운 매력으로 관광객들에게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