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웰스토리는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프랜차이즈 43곳의 가맹점수가 지난해 12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외식업종 가맹점 수 증가율은 7.4%로, 삼성웰스토리의 고객사 가맹점수 증가율은 이보다 4.7배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식자재 공급액도 30%가량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360솔루션은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는 고객사의 사업 성장을 돕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고객 맞춤 솔루션이다. 가맹상권 분석, 전용상품 개발, 공간 컨설팅 등 브랜드 특성에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이 가맹 사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태국 음식점 ‘콘타이’,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 등 360솔루션을 사용한 외식 고객사는 2023년 46개에서 지난해 75개로 63% 증가했다. 특히 소바 전문브랜드 ‘삼동소바’는 360솔루션을 사용한 지난해 2월 이후 6개월 만에 가맹점은 28개에서 80개로 약 3배 증가, 매출액은 4.5배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삼동소바의 물류 시스템 안정화부터 전용 상품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 가맹 사업 확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단계별로 제공했다. 또한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수급이 불안정하고 품질이 균일하지 못했던 돈가스를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을 받은 삼동소바만의 고품질 전용 상품으로 개발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 외 삼성웰스토리가 운영하는 대형 단체급식 사업장 7곳과 연계해 삼동소바 제공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SNS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도 지원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올해 삼성웰스토리는 고객사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공간 컨설팅, 해외 진출 지원 등과 같은 솔루션 제공 영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360솔루션 프로그램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