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4일 (금)
영천시, 민간관광안내소 모집 외 [영천소식]

영천시, 민간관광안내소 모집 외 [영천소식]

영천시, 생계급여가구 신선 농축산물 구입비 지원
영천시 화북면, 정월대보름 지신밟기로 화합 다져
영천시,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신입생 모집

기사승인 2025-02-10 11:11:22
영천시 민간관광안내소 ‘딸기밭부농(부농딸기)’ 전경. 영천시청 제공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경북 영천시는 10일부터 영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관광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영천시 민간관광안내소’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관내 음식점, 카페 및 숙박시설이며, 2025년 연중 신청이 가능하다. 

영천시의 자체 심사를 거쳐 민간관광안내소로 지정되면 지정현판 및 진열대, 안내책자, 관광지도 등 영천관광 홍보물을 제공받는다. 

기존 관광안내소의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보완하며, 관광객에게 더욱 편리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11개소가 지정됐으며, 음식점·카페 8곳, 숙박업 2곳, 농업·서비스업 1곳이다.

영천시는 SNS와 영천 관광 팸투어 등을 통해 민간관광안내소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관광서비스 시설환경 개선사업과 연계해 신청자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2025년 농식품 바우처 사업’ 홍보 포스터. 영천시청 제공
영천시, 생계급여가구 신선 농축산물 구입비 지원

영천시는 취약계층의 균형 잡힌 식생활과 지속가능한 농식품 소비를 위해 오는 3월부터 농식품 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임산부, 영유아,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생계급여 수급 가구(기준 중위소득 32% 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가구원 수에 따라 월 최대 10만 원(4인 가구 기준)을 지원한다. 

지원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 최대 10개월이다. 바우처는 국산 채소, 과일, 육류, 신선알류, 흰우유, 잡곡, 두부류 등 신선 농산물 구매에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는 이달 중 최종 결정된다.

신청은 오는 17일부터 12월 12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농식품 바우처 누리집, ARS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농식품 바우처 사업 추진으로 취약계층의 먹거리 안전성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농가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내 대상자들이 빠짐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사업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천시 화북면 풍물단이 10일 ‘화북면 정월대보름 맞이 지신밟기 행사’를 개최했다. 영천시청 제공
영천시 화북면, 정월대보름 지신밟기로 화합 다져

영천시 화북면 풍물단이 을사년 새해를 맞아 화북면의 발전과 면민의 무사 안녕, 풍년을 기원하는 ‘화북면 정월대보름 맞이 지신밟기 행사’를 개최했다. 

풍물단원 20여명은 10일 화북면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지역 곳곳을 돌며 신명나는 풍물 공연을 펼쳤다.

지신밟기는 음력 정초에 지신을 달래고 잡귀를 물리쳐 마을의 안녕과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는 우리 민속놀이다.

화북면 풍물단은 화북농협, 경로당, 관내 식당 등을 순회하며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사업 번창과 가정의 평안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는 경로당 어르신들과 면민들의 열띤 응원 속에 진행됐다.

전순조 풍물단 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행사에 동참해 준 풍물단원들과 면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화북면민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다. 

정해윤 화북면장 역시 행사 참여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화북면민의 행복과 화합, 풍년을 기원했다.
 
한편, 화북면 풍물단은 면민들이 취미로 시작해 지난 2021년부터는 주민자치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오랫동안 실력을 쌓아온 단체다.

1기 ‘은하수학교’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는 모습. 영천시청 제공
영천시,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신입생 모집

영천시 평생학습관은 성인 비문해자를 위한 초등학력인정 프로그램인 ‘은하수학교’ 2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은하수학교’ 2기는 19세 이상 성인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하며,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 과정으로 운영된다. 

올해는 1단계(초등 1~2학년 수준)가 진행되며, 주 3회 총 6시간의 수업이 12월 말까지 이어진다. 수업료는 전액 무료이며, 교재와 학습 준비물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모집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4일까지이며, 신분증을 지참해 영천시 평생학습관 평생학습담당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영천시 평생학습관은 2022년 경북도교육청으로부터 초등학력인정 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이에 따라 3년 과정을 모두 수료한 학생들은 별도의 검정고시 없이 경북도교육청으로부터 초등학력인정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영천시는 오는 13일 제1회 영천은하수학교 졸업식을 개최하여 3년간의 교육을 마친 18명의 학생들에게 초등학력인정서를 수여할 예정이다. 

영천=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윤석열 파면’, 환호하는 시민들

4일 11시 22분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안국동일대에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대행은 탄핵소추 사유 5가지가 모두 위헌 위법일 뿐 아니라 위반의 정도가 중대하다며 대통령 윤석열에 대해 파면을 선고했다. 헌법재판소 인근 송현광장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며 밤을 지세웠다는 한 시민은 눈물을 흘리며 동료와 얼싸안고 기쁨을 나누고 있다. 선고전 긴장감이 돌던 송현광장 일대는 탄핵이 확정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