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과 천창수 울산광역시교육감은 25일 경상남도교육청 학교급식연구소 맛봄과 마산지혜의바다도서관을 차례대로 방문했다.
부산, 울산, 경남교육청은 지난해 9월 교육감협의회 실무협의회에서 경남의 폐교 활용 우수 사례를 살펴보고 지역별 활용 우수 사례를 공유하기로 협의했으며 부산교육청은 기관 사정상 불참했다.
학교급식연구소 맛봄은 1999년에 폐교된 진전초등학교 여항분교장을 활용해 2024년 1월 학생 영양 식생활 교육, 학교 급식 관계자 연수 및 학교 급식 정책 연구를 위한 장소로 재탄생했다.

마산지혜의바다 도서관은 2017년 구암중학교와 구암여자중학교가 통폐합되면서 구암여자중학교 체육관을 활용해 2018년 4월 독서, 문화, 예술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경남교육청의 대표 도서관으로 연간 이용객 80만 명에 달한다.
천창수 울산광역시교육감은 "폐교를 학생과 주민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아이들 교육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지역사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폐교를 잘 활용하는 것이야말로 지역 소멸을 막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지역 주민과 함께 어울리며, 새로운 교육 공간으로 폐교가 되살아날 수 있도록 서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2026년도 9개 신설 학교 이름 공모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2026년도 개교 예정인 학교(유치원) 9곳의 이름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 대상은 △(가칭)보람유치원 △(가칭)주동유치원 △(가칭)두룡유치원 △(가칭)주촌선천2초등학교 △(가칭)신진주역세권초중통합학교 △(가칭)감계2중학교 △(가칭)진해통합중학교 △(가칭)상문중학교 △(가칭)사송고등학교이며 지역별로는 창원 3곳, 김해 2곳, 진주·양산·통영·거제 각 1곳씩 총 9곳이다.

유치원과 초·중학교 교명은 해당 교육지원청에서 의견을 수렴해 진행한다.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교육지원청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교명 공모 신청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고등학교 교명 공모는 경남교육청에서 24일부터 3월 10일까지 15일간 도내 학교, 기관, 지자체 등을 통해 (가칭)사송고등학교 교명 후보 의견을 받아 3월 중 교명 후보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경상남도립학교 교명심의위원회 심의와 경상남도립학교 설치 조례 개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8월께 교명을 확정한다.

(가칭)사송고등학교 교명 공모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경남교육청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교명 공모 신청서 서식을 작성해 우편, 전자우편 등으로 보내거나 경남교육청으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한편 (가칭)사송고등학교는 양산시 동면 사송리 339답 일원에 부지 면적 1만3929㎡, 총면적 1만3562㎡, 34개 학급(특수 1학급 포함) 규모로 2026년 3월 1일 개교할 예정이다.
◆국립창원대 G-램프사업단 바이오나노소재팀, ‘새로운 패러다임’ 심포지엄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G-램프(LAMP)사업단의 총괄과제 중 하나인 바이오나노소재팀은 국립창원대 자연과학대학에서 바이오나노소재 발굴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바이오나노소재 발굴을 위한 전문가를 초빙해 최신 연구 동향 발표 및 토의 시간을 가졌고 한국한의학연구원 양선규 박사, 류승목 박사, 서윤수 박사, 충북대학교 송준호 교수, 농촌진흥청 김용구 박사가 연사를 맡았다.

G-램프(LAMP)사업단 바이오나노소재팀의 심포지엄은 화학/생물 감염원의 신속 방호 및 제독을 위한 연구 주제에 대해 다양한 국내 전문가를 초청해 개별 연구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 분야를 확대하는 한편 고분자 나노물질 관련 전문가도 초빙돼 최신 연구 동향 발표 및 토의의 장이 마련됐다.
국립창원대 G-램프(LAMP)사업단 박종규 단장은 "2025년 바이오소재팀 1차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심포지엄을 통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연사를 바탕으로 한 기초과학 연구의 폭넓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연구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대,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10년 연속 선정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가 최근 교육부 주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에 10년 연속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는 국제화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고 국내 학생의 국제화 역량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평가이다.

경남대는 이번 심사에서 학위과정 신규 인증을 획득하고, 어학연수과정은 모니터링을 통해 인증을 유지하면서 국제화 우수 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비자 발급 심사 기준 완화, 해외 한국유학박람회 참여 우대, 정부초청장학금(GKS) 수학 대학 선정 시 추가 가점 등의 혜택을 받게 됐다.
그동안 경남대는 외국인 유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체계적인 유학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또한 내국인과 외국인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하고 있다.
◆경남대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학내 캠퍼스 일원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