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년이 지났지만 붕괴 사고는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는 25일 교량 상판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 교각 위에 올려놓았던 상판 4개가 무너지면서 상판 위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들이 50m 아래로 추락하는 참변을 겪었다. 근로자 중 4명은 끝내 집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됐다. 여기에 앞서 경기 시흥 교량, 인천 검단신도시 지하주차장, 광주 화정아이파크 등에서 수년간 붕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반복되는 사고의 근본 원인은 부실한 시공과 현장 관리, 그리고 안전 불감증에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의 경우, 설계 단계에서 하중을 견디는 데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이 누락되었고, 시공사도 설계를 벗어나 추가로 철근을 생략하면서 사고로 이어졌다. 사고를 막을 마지막 안전장치인 현장 감리와 감독당국의 관리‧감독도 문제다. 붕괴 사고때 마다 감리는 제역할을 하지 못했으며, 감독당국은 예산과 인적 자원의 한계를 이유로 보여주기식 관리‧감독에 치중하고 있다.
건설업계의 구조적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국내 건설사업은 ‘간판 장사’에 나선 대형 건설사가 사업을 수주하면, 하청에 재하청을 주는 구조로 시공이 진행된다. 여러 단계의 하청을 거치면서 공사비가 줄어들고, 이는 안전 품질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서울세종고속도로 붕괴 사고에서도 현대엔지니어링이 사업을 수주했지만, 실제 공사는 하청업체인 장헌산업과 강산개발 등이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설 현장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철저한 원인 조사와 책임 규명이 필요하다. 무리한 시공을 예방하기 위한 적정 공사 기간 산정, 안전 전담 감리 도입, 시공사 선정 시 안전 실적 평가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 수칙 준수를 철저히 감독해야 한다. 이를 통해 건설 현장의 안전을 확보해 더 이상의 인명 피해를 막아야 할 것이다.
건설업계도 과거의 비극적인 사고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안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기본에 충실한 시공과 관리만이 이러한 참사를 막을 수 있다. 모든 관계자가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때 비로소 더 이상의 비극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최근 건설업이 위기라는 말들이 나온다. 진정한 위기는 기본에 충실하지 않았을 때 찾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