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회생절차 개시’ 홈플러스 신용등급 D로 강등

한기평, ‘회생절차 개시’ 홈플러스 신용등급 D로 강등

기사승인 2025-03-04 19:41:45 업데이트 2025-03-04 19:45:17
한국기업평가는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3-에서 D(디폴트)로 강등했다고 4일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기업평가는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3-에서 D(디폴트)로 강등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한기평은 지난달 27일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내린 바 있다. 등급 하향 5일 만에 등급 강등이 디폴트로 수직 하강한 것이다.

한기평은 “홈플러스가 4일 자로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고 당일 서울회생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한 점, 기업회생절차 개시로 금융채무의 적기 상환이 훼손된 점을 등급 강등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기평은 “기업회생절차의 개시 신청 및 결정으로 모든 금융 채무가 동결되고, 회생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만기 도래하는 채무의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홈플러스가 정상적인 영업 지속 가능성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홈플러스 금융 채무의 적기 상환 훼손으로 채무 불이행 상태에 돌입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홈플러스는 이날 오전 0시3분쯤 선제적 구조조정을 위한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했다. 서울회생법원은 대표자 심문을 한 뒤 신청 11시간 만에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법원은 사업 계속을 위한 포괄 허가 결정도 함께 발령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회생 신청 전과 동일하게 정상 영업을 계속하면서 회생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됐다.
조은비 기자
silver_b@kukinews.com
조은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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