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커피, 빵, 과자, 아이스크림, 라면에 이어 햄버거까지 가격이 오르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14일 오는 20일부터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 인상률은 2.3%다.
맥도날드는 지난해 5월 16개 메뉴 가격을 100∼400원 올린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또다시 가격을 인상했다. 맥도날드는 환율 및 원자재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을 인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객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자 대상 메뉴 수와 인상 폭을 축소하기 위해 고심했다”고 설명했다.
버거 단품은 불고기 버거와 치즈버거만 각각 200원 오른다. 버거 세트는 7종이 200∼300원 인상된다. 대표 메뉴인 빅맥 세트는 7200원에서 200원 오른 7400원이 된다. 다만 빅맥 맥런치 가격은 6300원으로 유지된다. 음료·커피 메뉴에서는 드립커피가 200원 오른다.
최근 식품업계는 전반적으로 제품 가격을 올리고 있다.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 가격을 2023년 6월 수준인 1000원으로 다시 올리는 등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의 가격을 인상한다.
CJ제일제당은 이달부터 비비고 만두 20여종과 스팸 가격을 올렸다. 동원F&B도 냉동만두 15종 가격을 인상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 맥주 가격도 올랐다. 아사히 수퍼드라이 캔맥주 350㎖는 3500원에서 4000원으로 14.3% 비싸졌고, 500㎖는 4500원에서 4900원으로 8.9% 뛰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던킨은 지난달 각각 빵과 도넛 가격을 올렸고 삼립도 포켓몬빵 등을 인상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파리바게뜨에 이어 이달 들어 빵과 케이크 가격을 인상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초코 빼빼로를 2000원으로 200원 올리는 등 8개월 만에 과자와 아이스크림 26종의 가격을 인상했고,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등을 올렸다.
스타벅스와 할리스, 폴바셋이 지난 1월 커피 가격을 올렸으며 파스쿠찌와 컴포즈커피도 지난달 가격을 올렸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는 지난 4일 아이스 아메리카노(벤티) 가격을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200원) 인상했다. 디카페인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경우 기존 2300원에서 2600원으로 13%(300원) 올랐다.
버거킹은 지난 1월 와퍼 등 일부 제품 가격을 100원씩 인상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가공식품 물가는 작년 동월 대비 2.9% 올라 13개월 만에 최대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 외식 물가는 3.0% 상승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환율이 지속되며 원재료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며 “이대로라면 타 식품 기업들도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