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세 둔화된 ‘K-게임산업’…2023년 매출 23조원

성장세 둔화된 ‘K-게임산업’…2023년 매출 23조원

문체부‧콘진원 2024 게임백서 발간
매출, 종사자 수 증가…수출은 감소
매출액 모바일게임 60% 비중…PC‧콘솔 순

기사승인 2025-03-17 10:55:02
문화체육관광부 CI.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2023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을 정리한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지난 14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게임시장의 성장률 자체는 둔화했지만, 게임산업 규모는 꾸준히 성장을 이어갔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2조9642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은 83억9400만 달러로, 한화 약 10조 9785억원이다. 전년 대비 6.5% 감소한 수치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0.7% 상승한 총 8만4970명이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5만1783명이다. 전체 종사자의 60.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3187명(39.1%)이다. 지난 2022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4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5조1899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식재산권(IP) 다각화와 장르 확장 시도 등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한다는 예상이다.

2023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13조6118억원다.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9.3%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5조8888억원(점유율 25.6%), 콘솔게임 1조 1291억원(점유율 4.9%), 아케이드게임 2852억원(점유율 1.2%)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2023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 증가한 2051억89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 순위는 4위(7.8%)로 전년과 동일하다. 글로벌 순위 또한 미국, 중국, 일본 순으로 변동이 없었다.

세계 게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시장 비중을 살펴보면, 플랫폼별로 PC게임 13.2%, 모바일게임 11.6% 등 순으로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다. PC게임은 2022년 46억 달러에서 2023년 45억 달러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다. 모바일게임은 0.2%p 상승한 11.6%로 글로벌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5% 감소한 83억9400만 달러로, 한화 약 10조9576억원을 달성했다. 수출 국가별 비중은 중국(25.5%), 동남아(19.2%), 북미(14.8%), 일본(13.6%), 대만(10.4%), 유럽(6.7%) 순이다. 지난 2022년 결과와 비교하면, 동남아는 5.0%p 상승한 반면, 중국은 –4.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2.5% 감소한 2억5376만5000달러(한화 약 3313억원)로 집계됐다. 
유채리 기자
cyu@kukinews.com
유채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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