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투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가 서비스 4000일에도 꾸준히 흥행세를 유지하며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컴투스 서머너즈 워는 지난 2014년 글로벌 출시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으로, 출시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1.5초당 1명 꼴로 다운로드 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의 평균 수명이 약 6개월여로 추산되고 있는 현재, 약 22개의 모바일 게임의 생애주기를 합한 시간과 맞먹는 4000일간 서비스되고 있다.
서머너즈 워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장기 서비스라는 점뿐만 아니라 꾸준히 상승세를 그리고 있는 흥행력에 있다. 서머너즈 워는 지난 2017년 한국 모바일 게임 최초로 누적 매출 1조원을 달성하며 첫 기록을 쌓았다. 2022년에는 출시 8년 만에 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 10주년인 지난해엔 누적 30억 달러 매출을 달성해 모바일 스쿼드 RPG 장르에서 가장 높은 누적 수익을 기록했다. 이에 센서 타워 APAC 어워즈 ‘최고의 불후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서머너즈 워가 흔들리지 않는 위상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로 RPG 본연의 전략성에 충실하며 게임성을 향상시켜 온 점이 꼽힌다. 서머너즈 워는 다양한 스킬을 지닌 ‘몬스터’를 모으고 이들을 육성시켜 전략적으로 조합해 즐기는 전투가 핵심이다. 몬스터의 속성마다 패시브와 주요 스킬이 다르고 룬, 아티팩트 등 아이템 장착에 따라서도 위력이 달라진다. 난도가 높은 편이기도 하지만, 정통 RPG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시험의 탑, 던전, 점령전 등 PvP와 PvE 콘텐츠마다 활용도 높은 몬스터가 달라 많은 몬스터가 성급에 관계없이 가치 있게 사용된다. 더불어 컴투스는 커뮤니티 내 유저들의 피드백과 플레이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꾸준히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를 진행해오고 있다. 덕분에 수많은 몬스터 각각의 매력과 스킬을 즐길 수 있다.
4000일에도 꾸준히 상위권에 오르는 글로벌 앱 마켓 성적은 게임성의 성장을 반증한다. 올해 초 서머너즈 워는 미국, 캐나다, 브라질, 프랑스, 독일, 싱가포르 등 34개 지역에서 RPG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서머너즈 워는 본연의 게임성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활기를 더해 나가고 있다.
한편 출시 4000일을 기념한 4000개 선물 페스티벌도 현재 진행 중이다. 상반기 중 글로벌 서비스 11주년을 앞두고 있다. 컴투스는 공식 카페에서 개발 노트를 통해 11주년 맞이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컴투스 측은 “올해도 꾸준히 즐거운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