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종 동해해경청장 "국민·해양주권 지키는 안전한 동해바다 만들 것"

김성종 동해해경청장 "국민·해양주권 지키는 안전한 동해바다 만들 것"

개청 19주년 동해해경청, 2025 해양안전 정책·비전 발표 

기사승인 2025-04-01 17:08:58
김성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2025년 주요 정책과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동해해양경찰청)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개청 19주년을 맞아 김성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이 2025년 주요 정책과 비전을 발표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2006년 4월 1일 동해지방해양경찰본부로 신설 개청해 현재 5개과, 5개 해양경찰서로 조직돼 있다. 

우리나라 해역의 46%를 관할하는 김성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올해 주요 정책 방향으로 해양사고 예방과 신속한 구조 대응 능력 강화, 해양주권 수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2025년 동해해경청의 주요 정책 방향은.

올해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해양사고 예방과 신속한 구조 대응 능력강화, 해양주권 수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중심 협업형 해양안전 관리로 대응력 강화 △보다 전략적인 해양주권 관리체계 구축 △첨단 해양치안 역량강화를 통한 수사력 확대 △연안해역 안전관리 및 해양 안전문화 정착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체계 확립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해양사고 예방과 대응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해양안전 계획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상기후 및 급변하는 기상변화에 대비해 해양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유형별 시기별 대응계획'을 추진합니다.

우선 구조장비 보강, 구조 인력 전문성 강화, 선박 교통 관제 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고 다발 해역을 중심으로 경비함정을 배치하고 구조장비와 구조인력 능력강화를 통해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농무기에는 취약 시간과 해역을 중심으로 경비함정 순찰을 강화하고 방파제 갯바위 등 연안취약지역은 파출소별 '치안수요 예측형' 순찰을 도입합니다.

여름 성수기는 해수욕장 개장전과 폐장후 물놀이 사고예방을 위해 민관군 협업을 통한 「해수욕장 안전관리 종합 지원 대책」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자체 인명구조요원을 탄력적으로 배치하도록 협의하는 한편, 해안 군부대와 협력해 해안감시장비인 TOD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형 인명피해 가능성이 높은 동절기에는 기상이변에 따른 '3단계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정착화시켜 원거리 조업선 해양사고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상악화시 사고대응을 위해 조업선 선단구성(공동조업), 경비함정 인근해역 집중배치 등으로 사고예방과 대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독도와 주변 인접국과 접해있는 동해바다 해양주권 수호 강화를 위한 경비대책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동해퇴 등 동해 북방해역 경비구역을 신설해 3천톤급 신조함정 2척을 전담으로 배치해 우리 조업선 보호와 해양 주권수호 대응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였습니다.

2월에는 소속서별 특성에 맞게 대형함정을 재배치했고 해역별 치안수요를 분석해 「목적형 순찰」로 광활한 동해바다를 더욱더 철저하게 관리하겠습니다.
 
특히 주변국 활동이 증가하는 취약시기에는 독도 등 동해바다 주권수호 강화를 위해 울릉도를 전진기지로 경비함정을 증가배치 하여 주권침해 등 우발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안정적인 해역관리에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접경해역 안보위협 대응과 외국어선의 불법조업 차단, 해양조사 권익보호를 위해 해군 등 유관기관과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마약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해지방해양경찰청)

▲해양치안 및 법 집행 강화를 위한 해양범죄 단속 계획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동해안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기획수사'를 추진해 해양치안 확립과 엄정한 법집행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대게 및 고래류의 불법 포획·유통 사범을 시기별 해역별 특성을 고려해 전방위 단속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해양분야 반부패 범죄, 해·수산 국책사업 등 국가보조금 편취,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신종범죄 등에 대한 기획 수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약류 범죄 대응에도 주력할 방침입니다.

동해안에는 해상 마약 밀수 경로인 무역항이 존재하고, 외국인 및 젊은 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만큼,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첩보수집 등을 통해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마약류 사범 기획수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대마·양귀비 개화 시기에 맞춰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해양을 통한 마약류 유통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해상 검문검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해양레저활동과 갯바위, 방파제 연안사고에 대한 연안해역 안전관리 대책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올해 연안해역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하겠습니다.
 
우선 '계절별 수상레저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성수기 전 장비점검 소홀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한 동력수상레저기구 무상점검 캠페인 및  온·오프라인 홍보활동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레저보트 주요 출·입항지나 주요 활동해역, 사고다발해역을 위주로 안전순찰을 강화하고 「근거리 수상레저신고를 정착화」 시켜 사고대응 대비를 강화하겠습니다
 
사고 위험성이 높은 방파제, 갯바위 등의 '출입통제구역 지정 검토', 위험지역 활동자 이동조치, 단속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구조역량 지속성을 위해 긴급구조과정 내실화 및 수상인명구조 자격증 교육을 연중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취약계층인 아동, 장애인, 노인, 외국인, 대상 찾아가는 연안안전교실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동해해양경찰청 고속 경비함정 3018함. (사진=동해해양경찰청)

▲넓은 경비구역으로 인한 해양사고시 수색구조 대응대책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우리나라 해역의 46%를 담당하고 있어 해양사고시 해양경찰 세력만으로 신속한 수색구조 대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동해해경청은 해군, 어업관리단 등 국가기관을 비롯해 해양재난구조대, 어민 등과 협력하고 있으며 또한, '인접국과 국제 수색구조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일본 해상보안청 및 러시아 연해주 사령부와 통신 및 기동 훈련을 실시해 국제협력 수색구조 역량을 강화하고 일본 해상보안청(8관구) 본부와의 양해각서 체결 및 협력회의를 통해 국제 협조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1월 3일 시행된 해양재난구조대법에 따라 출범한 「해양재난구조대의 구조역량 강화」를 위해 드론구조대, 서프구조대, 의료팀 등 다양한 민간자원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내실화 하겠습니다. 

▲해양환경 보호 및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정책은.

최근 동해안 해양환경은 해상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질 증가와 기름 유출 오염사고 등 해양오염에 대한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해양오염사고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방제실행계획과 위기대응매뉴얼을 내실화하고, 사고 위험도에 따라 방제자원을 재배치하겠습니다.
 
특히 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양오염사고 대응 훈련을 확대하고, 민·관 합동 방제 훈련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실질적인 대응 능력을 높이겠습니다. 
 
해양오염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유조선 등 고위험 선박시설에 대해 선제적인 예방관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명예해양환경감시원, 해양자율방제대 등 민간단체와 함께 해양환경 보전활동을 강화하고 해양쓰레기 수거 및 정화활동을 확대 추진하여 깨끗한 동해바다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역시 국민 여러분 모두의 관심과 실천입니다. 

▲동해안 해상교통의 안전을 책임질 광역 VTS 개국이 준비 중인데 어떤 역할을 하나.

동해권 광역 해상교통관제(VTS) 센터는 ‘26년 개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광역 VTS 센터 2개소(동해, 포항)와 신규 레이더 사이트 5개소(양양 하조대, 울진 죽변, 울진 후포, 영덕 부경, 포항 양포)에 대한 공사가 ’25년 준공을 위해 한창 진행 중이며 레이더, VTS 관제 시스템 등 핵심 장비 구축을 기준으로 3월 말 약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역 VTS는 2023년 서해권(목포 광역, 군산 광역)을 시작으로 2024년에 제주권(제주 광역)에 개국한 데 이어 동해권은 전국 3번째로 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동해권 광역 VTS는 남북으로 경주에서 속초까지, 동해 해상으로는 우리나라 영해(12해리)를 모두 관제구역에 포함시켜 동・서・남해안에서 동해안을 항해하는 선박의 연속적인 관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2차 사고 예방에도 크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민족의 자존심 독도와 동해바다는 대한민국의 중요한 자산이며, 해양 안전은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동해해경청은 국민이 안심하고 동해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해양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해양안전을 지키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고 국민의 엄중한 명령임을 새기며 오늘도 거친파도를 넘어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백승원 기자
bsw4062@kukinews.com
백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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