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미래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그려보는 과학상상 온라인 그림 그리기대회가 대전에서 열린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AI와 함께하는 주니어닥터 과학상상 그림 그리기대회’ 참가자를 오는 14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생성형 AI 활용방법을 담아 제공되는 교육영상을 바탕으로 학생이 직접 AI 툴을 활용해 상상 속 과학 미래를 그려봄으로써 AI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자 기획되었다.
주제는 ‘나의 호기심으로 그리는 미래 □□□(장소)’이며, 작품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참가자격은 11~16세 청소년이며, 신청은 7일 오전 10시부터 주니어닥터 누리집에 표현하려는 작품 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 신청을 못한 경우 행사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참가자에게는 부상을 비롯해 과학축제 기간 중 사용할 수 있는 푸드트럭 이용권과 올해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1회 인정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KBSI는 이번 대회를 오는 16~21일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2025 대한민국 과학축제’과 연계해 19일 한빛탑 야외무대에서 참가자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생성형 AI 활용 영상교육의 온라인 링크를 선공개한다.
심사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상, 대전광역시장상, KBSI 원장상 등 총 30명을 선발한다.
양성광 KBSI 원장은 “미래 과학기술에 대한 청소년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AI로 발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을 좀 더 가까이 두고 더 큰 꿈을 꾸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