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2025 리버플로깅 캠페인’을 성료했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시스템을 고도화해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올해 상반기 쇼핑 키워드로 ‘발견’을 선정했다.
코웨이 ‘2025 리버 플로깅 캠페인’. 코웨이 제공 코웨이, 수변 환경 지키는 ‘2025 리버플로깅 캠페인’ 성료
코웨이는 친환경 ESG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한 ‘2025 리버플로깅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로 4회를 맞은 ‘코웨이 리버플로깅 캠페인’은 강, 바다 등 수변을 달리거나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활동으로 해양 환경 정화와 일상 속 환경 보호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자 기획됐다. 5월 12일부터 약 4주 간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총 300명 이상이 참여해 환경 보호에 대한 실천 의지를 인증했다.
이번 캠페인은 임직원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개최됐으며 참가자들은 강변, 해변, 계곡 등 수변의 쓰레기를 수거한 뒤 활동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참가자들에게 폐페트병을 리사이클링한 원단으로 제작한 티셔츠, 에코백, 장갑 등으로 구성된 플로깅 키트를 제공해 캠페인의 지속가능성과 의미를 더했다.
넷마블·코웨이 사내 어린이집인 ‘넷마블 푸르니 어린이집’의 원생들도 캠페인에 함께했다. 원생들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코웨이 본사 지타워 내 생태연못 ‘수생비오톱’에서 플로깅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지역 러닝 크루, 가족 단위 참가자 등 다양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임직원을 비롯한 많은 시민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덕분에 이번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리버플로깅 캠페인을 계기로 일상 속에서도 환경 보호 실천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온라인이 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시스템 고도화로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 AI 리뷰 기능 고도화 효과…리뷰 본 고객 2배 더 담는다
홈플러스 온라인이 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을 한층 더 향상시키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기술적 혁신과 체계적인 리뷰 관리 전략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리뷰 기반 장바구니 전환율이 전체 평균 대비 약 2배 수준을 기록하는 등 고객의 구매 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양질의 리뷰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지난달 새롭게 도입된 AI 리뷰 기능은 △상품 리뷰 요약 △키워드별 리뷰 요약 두 가지다. ‘상품 리뷰 요약’은 AI가 상품별 리뷰를 요약된 문장으로 제공해 방대한 내용을 일일이 읽지 않아도 제품의 전반적인 평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기능은 점포 구분 없이 최근 3개월간 등록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해 정리 후 제공된다.
‘키워드별 리뷰 요약’은 AI가 중요도를 분석해 핵심 키워드를 자동으로 선별·노출하는 방식이다. 분석된 리뷰를 ‘싱싱해요’, ‘달콤해요’, ‘신선해요’ 등과 같은 키워드 형식으로 노출함으로써 상품의 주요 특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를 활용한 필터링 제공으로 관심 영역에 대한 신속한 탐색이 가능하다.
기술 도입의 효과는 데이터에서도 확인된다. 5월 29일~6월 8일 기준 실제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리뷰를 확인한 고객의 장바구니 전환율은 전체 고객 평균 장바구니 전환율 대비 약 2배가량 높았다. 또 동기간 전체에서는 리뷰 ‘더보기’ 기능 클릭 비중이 53%로 가장 높은 반면, 과일·채소 카테고리에서는 '내 매장 리뷰보기' 기능에 대한 클릭 비중이 각 60%, 51%로 가장 우세했다. 수박의 경우 67% 비중으로 내 점포에서 배송 오는 상품에 대한 리뷰를 확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신선도와 품질에 민감한 카테고리일수록 내 매장 리뷰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내 매장 리뷰보기’ 기능은 홈플러스 온라인 통합 배송 브랜드 ‘매직배송(매장에서 직접 배송)’이 있기에 가능했다. 매직배송은 고객 자택과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신선한 먹거리를 배송하는 방식으로, 신선도·가격 경쟁력·편리함을 고루 갖춘 홈플러스만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기술적 고도화와 함께, 리뷰의 질적 개선을 위한 관리 전략을 병행 중이다. 월 4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베스트 리뷰 이벤트’를 통해 양질의 리뷰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선정된 리뷰 작성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로써 ‘음식 레시피북’ 수준의 상세 리뷰가 다수 생성되며, AI가 추천하는 리뷰의 품질 또한 크게 향상됐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부정 평가가 급증하는 상품을 실시간 감지, 해당 부서에 요약 리포트를 전달해 상품 개선에도 리뷰를 적극 활용 중이다. 실제 지난해 4월 첫 리뷰 시스템 개편 이후, 고객 리뷰의 양은 물론 질적 수준까지 눈에 띄게 늘었다. 2024년 4월 기준 전후 각 1년간의 리뷰를 비교한 결과 ‘전체 리뷰 수’는 46%, ‘사진 리뷰 수’는 18%가량 올랐다.
이정원 홈플러스 온라인플랫폼본부장은 “기술적 혁신과 체계적인 리뷰 운영 전략을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AI 리뷰가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는 핵심 정보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리뷰를 단순한 ‘고객 평가’가 아닌 ‘쇼핑을 돕는 자산’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J온스타일이 상반기를 결산하며 누적 매출 상위 브랜드 100개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쇼핑 키워드로 ‘발견’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에는 고객이 목적성을 갖고 커머스 앱에 접속해 소비했다면 최근에는 콘텐츠를 통해 우연히 상품을 발견해 쇼핑까지 이어진 경향이 뚜렷했다.
상반기 유인나·박세리·오스틴강 등 대형 셀럽 IP의 예능형 콘텐츠 라방 인기가 주효했다. 특히 숏폼이 큰 역할을 했다. 셀럽 라방을 숏폼으로 재가공해 외부 플랫폼으로 적극 확산한 결과, ‘틱톡’을 통한 앱 유입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지난달 틱톡에서 숏폼 등 콘텐츠를 보고 CJ온스타일 모바일 앱으로 유입된 방문자수는 전년 대비 330% 급증했다. 이어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각각 242%, 78% 늘었다. 실질적인 구매로도 이어졌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CJ온스타일 숏폼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0% 늘었다.
패션과 뷰티의 콘텐츠 주목도가 확실히 높았다. 디자인, 색상, 스타일링 등 짧은 시간에 비주얼 소구가 가능해 숏폼에 최적화된 카테고리이기 때문이다. CJ온스타일 패션 IP ‘한예슬의 오늘 뭐 입지’에서 소개한 헌터, 칼린, 오야니 등 트렌디 패션 브랜드와 뷰티 IP ‘유인나의 겟잇뷰티’에서 방송한 다이슨, 라비앙, 메디큐브 등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가 실제로 상반기 매출 상위권에 안착했다.
이 외에도 집안일 해방에 앞장선 로봇청소기 브랜드 ‘로보락’과 국내 첫 체지방 감소 기능성 인정 유산균 ‘비에날씬’이 각각 리빙과 헬스푸드 매출 1위에 올랐다. 에스더 포뮬러(헬스푸드), 크리스피바바(리빙), 오버더바이크(디지털) 등도 CJ온스타일 영상 콘텐츠를 통해 괄목할만한 매출을 일궜다.
CJ온스타일은 이 같이 올해 상반기 인기 브랜드를 한데 모은 ‘상반기 결산’ 행사를 오는 17일까지 개최한다. 최대 68% 할인 혜택은 물론 9900원 특가전도 준비했다. 상반기 상품 구매횟수에 따라 고객별 최대 3장의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행사 대상 브랜드를 2회·1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적립금(최대 5만원)도 준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고객 구매결정 기준이 검색 기반의 ‘목적형’에서 콘텐츠를 탐색하는 ‘발견형’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CJ온스타일은 영상 콘텐츠 IP를 핵심 자산으로 삼아 미래 커머스로 각광받는 ‘발견형 쇼핑’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