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동해시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지난 7월 국회 정책토론회에 이어 마련된 자리로, 동서고속철·동해북부선에 이은 마지막 세션인 동해중부선(삼척~강릉 구간)에 초점이 맞춰진다.
삼척동해강릉 고속화 사업은 총연장 45.8km, 사업비 약 1조 3000억 원 규모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2023년 2월부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구간은 현재 동해선 전 구간 고속화 계획에서 유일하게 저속 운행이 남아 있어 '미싱링크'로 지적돼 왔다.
동해시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삼척시와 협력해 지난해 9월부터 예타 통과 대응 회의를 6차례 열었고, 올해 3월부터는 중앙-도-지자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3·1절 달리기, 철길따라 플로깅 행사 등 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이번 포럼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행사에는 강원특별자치도, 동해·강릉·삼척 관계자와 철도 전문가,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동해선 고속화와 동해남부권 연계 발전 전략'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동해선 고속화는 단순한 교통 편의 향상을 넘어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과제"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지역 역량을 결집하고 정부 정책 반영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