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폴리텍대학(권역학장 조상원)은 지난 31일 진해희망의집(원장 경윤호)과 ‘지역사회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및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대학과 복지기관이 공동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 발전과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창원폴리텍대학 총동문회 100만원, 총학생회 50만원, 경신융합회 40만원 등 총 190만원의 기부금이 진해희망의집에 전달됐다.
조상원 권역학장은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 기술에 인성을 더하는 대학으로서 교직원과 학생들이 합심해 아이들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폴리텍대학은 2018년부터 진해희망의집, 경남범숙의집 등과 함께 재능기부와 모금 활동을 이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로서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경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업 교육 ‘CORN 프로젝트’ 운영
경남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정태욱)은 지난 30일 제1공학관 USG하이브리드강의실에서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실습형 창업 교육 과정인 ‘CORN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 초기 단계 학생들이 고객 중심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는 실전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은 △고객 문제 정의 △아이디어 발굴 △해결안 개발 △고객 반응 조사 등 4단계 실습 중심 커리큘럼으로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전 창업 역량을 강화하며 자신의 아이디어가 시장성과 실현 가능성을 갖췄는지도 면밀히 분석받았다.
정태욱 단장은 "CORN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고객 중심 사고를 바탕으로 창업을 실천적으로 배우는 과정으로 지역 창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무 중심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경상남도, 창원시 지원을 받아 초·중·고 학생부터 대학생, 재직자, 일반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대 RISE사업단, 산학연협력 EXPO 경진대회서 전국 최다 수상
경남대학교 RISE사업단은 지난달 29일 대구 EXCO에서 열린 ‘2025 산학연협력 EXPO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다 수상의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했으며 ‘지역과 함께, 산학연으로 여는 신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산학연협력 우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경남대 RISE사업단이 속한 경상남도는 총 15개 상을 수상하며 전국 지자체 중 최다 기록을 세웠다. 특히 ‘RISE 프로그램 참여 후기 공모전’에서는 ‘숨결’ 팀이 제작한 동영상이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최우수상)’을 받았고, 관광학부 엔카르나숀 알리에사 메이 학생은 ‘외국인 유학생 일경험 스토리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업단 소속 센터들도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창업교육센터는 ‘초광역 협업 분야’ 우수상, ICT·SW·반도체인재육성센터는 ‘제도 개선 분야’ 우수상, 성과관리센터는 ‘신산업 육성 분야’ 장려상을 수상하며 총 5개 상을 확보했다.
최선욱 단장은 "지자체 및 국내외 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지역 청년 정주율 향상과 지역혁신 중심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대 RISE사업단은 EXPO 지역성장관에서 ‘일머리교육특성화과정’을 홍보하며 AR 기반 길찾기 스마트안경 시스템을 선보였다.
◆경남대 RISE사업단, KACE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우수사례 공모전 동상 수상
경남대학교 RISE사업단은 지난달 23일 제주 캠퍼트리호텔에서 열린 ‘2025 한국산학연계현장실습지원협회(KACE)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표준현장실습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해 보다 나은 현장실습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단은 총 2개의 동상을 받았다. 현장실습지원센터는 ‘2025학년도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창의성과 운영 충실성을 인정받았고, 김태림 직원은 ‘일머리로 시작해 취업으로 완성되는 경남대학교 현장실습’을 주제로 발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 발표 모두 경남대형 표준현장실습학기제의 교육적 효과와 실무 역량 강화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