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청년지원센터, 협업형 ‘DIT 크래프트 빌라’ 현장 워크숍

공주시청년지원센터, 협업형 ‘DIT 크래프트 빌라’ 현장 워크숍

청년 집적 참여해 공간개발… 청년 창업·교류 거점 될 터

기사승인 2025-11-17 12:44:23
굥주시청년센터 공식로고. 공주시
공주시청년센터가 주관하고 국무조정실이 지원한 협업형 현장 워크숍의 일환인 공주 ‘DTI 크래프트 빌라’ 프로젝트 사업이 결실을 맺게 됐다. 

국무조정실·청년재단·중앙청년지원센터·충남청년센터·공주시·국립공주대 평생교육원 RISE사업이 함께 참여한 ‘DIT 크래프트 빌라 워크숍’이 첫발을 뗐다.   

청년들이 직접 공간 기획·설계·시공에 참여하는 청년 주도 공간개발 모델인 DIT(Do It Together) 방식은 공간 운영자, 전문가, 지역 이웃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장소를 만드는 협업형 현장 워크숍으로, 청년들이 실제 공간 구조와 기능을 함께 설계하고 운영 방안을 구체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주시청년센터가 주관하고 국무조정실 등이 지원하는 공주 ‘DTI 크래프트 빌라’ 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한 청년지원자들. 공주시 

결과는 이달 말께 열리는 성과공유회를 통해 시민과 지역 관계자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조성 과정, 참여 청년의 설계·작업 결과, 향후 운영 방향 등이 발표된다.

공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 정착·자립·창업을 연계하는 지역 기반 생태계를 조성하고, 팝업가게 운영, 네트워킹 프로그램, 공동 기획 프로젝트 등 다양한 실험적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은성 기자
les7012@kukinews.com
이은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