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르트문트, 한국에 첫 공식 아카데미 개설…박주호와 파트너십 체결

도르트문트, 한국에 첫 공식 아카데미 개설…박주호와 파트너십 체결

기사승인 2025-11-26 11:57:56
도르트문트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코리아 개설 기념사진. 인사이트 커뮤니케이션즈 제

독일 분데스리가의 명문 구단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박주호와 협업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식 아카데미를 개설했다. 

분데스리가의 언론홍보를 담당하는 인사이트 커뮤니케이션즈는 26일 “도르트문트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글로벌 유소년 육성 프로그램인 도르트문트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코리아를 공식 개설했다”며 “국내 유소년 선수들을 대상으로 도르트문트의 철학과 훈련 방식을 바탕으로 한 연중 상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 개설은 전 국가대표 선수이자 도르트문트 출신인 한국 축구 레전드 박주호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프로 은퇴 후 유소년 육성에 힘써온 박주호는 도르트문트와 함께 초보 단계의 어린 선수부터 경쟁력을 갖춘 유망주까지 누구나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카데미는 수원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위치해 있다.

베네딕트 숄츠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아카데미 총괄은 “축구에 대한 열정이 높고 도르트문트와 오랜 인연을 이어온 한국에 공식 아카데미를 개설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한국의 축구 유망주들이 도르트문트의 체계적인 훈련 시스템과 팀워크 그리고 축구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담은 도르트문트만의 철학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유소년 육성에 강한 의지를 가진 박주호와 함께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도르트문트 인터내셔널 아카데미는 단순한 기술 훈련을 넘어 팀워크와 협력, 스포츠맨십, 경기 본연의 즐거움 등 도르트문트가 강조하는 핵심 철학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또한 도르트문트 코칭 시스템을 적용한 전문적인 지도 아래 축구 기술은 물론 인성과 사회적 역량까지 균형 있게 성장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카데미 개설을 기념해 지난 24일 개최한 개막 축구 캠프에는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본사 코치 2명이 직접 참여했다. 캠프에 참가한 유소년 선수들은 도르트문트의 세계적인 트레이닝을 체험하며 아카데미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미리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르트문트는 축구에 대한 한국의 열정과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이번 아카데미 개설이 전 세계 유소년 축구 발전을 위한 도르트문트의 글로벌 비전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카데미 운영을 맡은 박주호 총괄은 “도르트문트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코리아 운영을 맡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도 매우 뜻 깊은 일이다. 프로 선수 생활을 마친 뒤, 축구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배움을 어린 선수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이 컸다”며 “유소년 선수들이 기술 향상은 물론 서로에 대한 존중, 팀워크, 끈기 등을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 도르트문트의 철학 아래 미래의 선수들이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기대된다”고 이야기했다.

송한석 기자
gkstjr11@kukinews.com
송한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