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6G 이동통신 기술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기반 무선접속망(AI-RAN) 공동 연구를 본격화한다. KT가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투자 기업 디지털브릿지와 인공지능(AI) 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AI 데이터센터 사업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연말연시를 앞두고 택시 승차난 대응을 위한 ‘탑승 성공률’ 제고에 나선다.
SKT-삼성전자, 6G 이동통신 기술 선도 MOU 체결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6G 이동통신 기술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기반 무선접속망(AI-RAN) 공동 연구를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AI 기반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6G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협력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AI 기반 채널 추정 기술 △분산형 다중 안테나(MIMO) 송수신 기술 △AI-RAN 기반 스케줄러 및 코어 네트워크 기술 등 6G 핵심 기술을 연구‧실증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 연구는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담당과 삼성전자 삼성리서치가 주도한다.
SK텔레콤은 전국망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제공과 실증 인프라 구축 등을 담당하고, 삼성리서치는 AI 채널 추정 모델과 분산형 다중 안테나 알고리즘 고도화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AI 기반 채널 추정 기술은 건물이나 벽 등 장애물로 인해 전파가 왜곡되는 환경에서도 인공지능이 신호 전달을 예측‧보정해 데이터 전송 정확도를 높인다. 분산형 MIMO 송수신 기술은 여러 기지국과 안테나가 협력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구조로 대규모 사용자 밀집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초고속 통신을 지원한다.
AI-RAN 기반 스케줄러 및 코어 네트워크 기술은 네트워크가 데이터 전송 시점과 경로를 스스로 판단해 효율적인 자원 분배를 돕는다.
양사는 AI-RAN 얼라이언스 멤버사로서 지난해부터 기술 협력을 강화했다. 지난 6월 핀란드 에스푸 총회에서 AI 기반 채널 추정 기술을 공동 제안해 승인받았고, 11월 미국 보스턴 총회에서는 해당 기술의 연구 성과를 공개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왔다.
류탁기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담당은 “AI와 무선통신의 융합은 6G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소”라며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RAN 기반 6G 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6G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정진국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SK텔레콤과 현장 중심 협력을 통해 AI 기반 무선 기술의 실효성을 실제 환경에서 검증하고 핵심 AI-RAN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겠다”며 “양사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6G 상용화의 길을 함께 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글로벌 IT 인프라 투자 기업 ‘디지털브릿지’와 AI 데이터센터 사업 협력
KT가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투자 기업 디지털브릿지와 인공지능(AI) 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AI 데이터센터 사업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전날 KT 광화문 빌딩에서 열린 협약식을 통해 ‘국내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두고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AI 데이터센터 수요에 사전 대비할 계획이다.
디지털브릿지는 미국에 본사를 둔 디지털 인프라 투자 전문 기업으로 약 1080억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 등의 글로벌 통신사와 네트워크 및 IT 인프라 분야에서 협력해 왔다. 최근에는 초대형 데이터센터 설계 기업에 투자하고 글로벌 데이터센터 운영사를 인수하는 등 AI‧클라우드 인프라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AI 데이터센터 사업 공동 개발 △해외 데이터센터 사업 협력 △데이터센터 ESG 기술 공유 등을 추진한다. 또 국내 AI 데이터센터의 설계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에서 협력한다. 기존 양 사의 데이터센터 간 연결성과 안정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AI 데이터센터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시장 조사를 공동으로 수행하며 디지털브릿지가 추진하는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에 KT가 참여하는 기회도 모색한다.
데이터센터 ESG 분야에서도 디지털브릿지는 데이터센터 ESG 관련 기술 및 운영 경험을 KT에 공유한다. KT는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AI 데이터센터 운영과 역량 향상 방안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안태은 디지털브릿지 아시아‧태평양 부문 대표는 “AI 시대를 맞아 AI 데이터센터는 국가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인프라가 되고 있다”라며 “이번 협력은 양 사가 보유한 데이터센터 사업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있는 글로벌 테크 기업의 AI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우진 KT 전략‧사업컨설팅부문장은 “산업과 일상에서의 AI 활용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AI 데이터센터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KT는 디지털브릿지와 함께 국내 AI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하며 향후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연말연시 택시 승차난 대비…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 도입
카카오모빌리티가 연말연시를 앞두고 택시 승차난 대응을 위한 ‘탑승 성공률’ 제고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간 최대 호출 이용자 수를 기록한 날은 각각 2022년 12월 16일과 2023년 12월 17일, 2024년 12월 21일로 모두 연말 시즌 셋째주 토요일 무렵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일 택시 탑승 성공률은 2022년 71.3%를 기록했으나 심야시간대인 오후 11시에는 55%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했다. 2023년 같은 날에도 전체 탑승 성공률은 75%였으나 오후 11시에는 60%에 머물러 연말 심야 시간대로 갈수록 대체 이동 수단이 부족해지면서 택시 잡기가 어려웠던 것으로 카카오모빌리티는 분석했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까지 완료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배차기술 고도화는 물론, 택시 기사 운행 환경 개선, 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 오픈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택시 탑승 성공률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맵매칭 기술, 머신러닝 기법 등을 통해 택시 배차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이어 실제 공급자인 택시 기사들의 운행 환경 개선을 위해 택시 공급 부족을 일부 해소하고 탑승 성공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취객 대응 등으로 심야 운행을 기피하지 않도록 지난 2021년 국내 최초로 ‘안심보험’을 도입해 카카오 T 블루, 벤티, 블랙 택시 기사에게 제공 중이다. 안심보험은 택시 운행 중 범죄 상해, 성폭력 피해 등이 발생하면 피해 보상금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험료는 카카오모빌리티 측에서 전액 부담한다.
지난해 가장 택시 호출이 많았던 날인 12월 21일의 경우, 택시 탑승 성공률은 83%까지 상승하며 큰 폭의 개선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연말에도 택시 탑승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현재 시점 기준 10분 후부터 최대 1시간 이내까지 출발 시간을 선택해 차량을 미리 호출할 수 있는 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를 도입한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기존에 없던 중형 가맹택시 예약 서비스를 통해 피크 시간대에 집중되는 이동 수요를 미리 분산하면서 택시 사업자도 효율적으로 운행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취지”라며 “연말연시 수요를 대비해 정식 오픈보다 일정을 앞당겨 베타서비스로 먼저 출시했다”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예약 베타서비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27일부터 카카오 T 앱에서 ‘블루파트너스 예약비 100% 할인 쿠폰’을 선착순 제공하며 12월 중순 이후 급증하는 이동 수요를 고려해 추가 프로모션도 계획 중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 부문 부사장은 “연말연시 승차난 대응에 일조할 수 있도록 기술력 확보는 물론 안심보험 제공과 예약 베타서비스 오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난 10여년 간 축적한 배차 알고리즘과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이용자와 공급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