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연말 기부문화 확산·안전·현안사업 집중 점검

함안군, 연말 기부문화 확산·안전·현안사업 집중 점검

기사승인 2025-12-02 16:02:37
함안군은 12월 간부회의를 열고 연말연시 이웃돕기 성금 모금과 동절기 재난안전 대책, 공공일자리사업의 공정 운영 등 주요 현안을 집중 점검했다.

조근제 군수 주재로 열린 회늬는 각 국과장이 참석해 분야별 추진 상황을 보고하고 향후 일정과 점검 과제를 공유했다.


조 군수는 지난 11월 함안 낙화놀이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5년 한국 관광의 별’에 선정된 성과를 언급하며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함안군은 에스알티(SRT) 어워드 대상에 이어 이번 수상까지 더해져 관광도시로서 위상을 높였다.

이어 연말연시 ‘희망2026 나눔캠페인’ 참여를 당부했다. 조 군수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이웃돕기 성금 모금에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겨울철을 맞아 다중이용시설 중심의 화재 예방 점검과 중대재해 예방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 군수는 “동절기 안전은 군민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선제적 점검으로 피해를 줄여 달라”고 말했다.



◆함안단감 ‘한입의 행복’ 판촉 행사 

함안군은 함안단감 소비 활성화를 위해 11월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양재동 농협유통센터에서 ‘한입의 행복’을 주제로 함안단감 판촉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함안군 관계자와 농협 관련 기관이 함께 마련했으며 아삭한 식감과 우수한 품질로 선별한 함안단감 1줄(5개)을 기존 가격 7980원보다 20% 이상 할인한 5980원에 판매했다.


함안단감은 풍부한 일조량과 건강한 토양에서 재배되어 당도가 높고 식감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선별 등급을 한층 강화해 고품질 단감만 엄선해 판매했으며, 홍보와 시식 행사도 함께 운영했다.

석욱희 함안부군수는 “올해 함안단감은 당도와 품질이 특히 뛰어나다”며 “수도권 소비자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단감 한입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신선함과 달콤함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안군,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함안군은 지난 1일 군청 별관 3층 회의실에서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추진 중인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기본계획’ 중간보고회와 행정협의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2024년 3월부터 시행된 법률에 따라 농촌 공간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농촌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절차로, 난개발과 인구 감소, 열악한 정주 여건 등 농촌이 안고 있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군수와 부군수, 행정협의회 소속 부서장이 참석해 지역 농촌의 현황과 주요 과제, 정부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농촌공간 재구조화 계획은 앞으로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만들어 가는 중요한 과정인 만큼, 세부 내용을 세심하게 살펴 실효성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평통 함안군협의회 제22기 출범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함안군협의회(협의회장 최광련)는 11월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함안군수와 자문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2기 출범식 및 2025년 3차 정기회의’를 열었다.

11월 1일 시작된 제22기 민주평통의 임기는 2027년 10월 31일까지다. 새 협의회는 앞으로 2년 동안 평화 공존과 번영의 한반도를 목표로 평화통일 관련 의견 수렴과 정책 건의, 지역사회 통일 기반 조성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최광련 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민주평통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열린 소통이 이뤄지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책임 의식과 소명감을 가지고 지역의 통일 기반 조성 활동을 적극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안군수는 격려사에서 “제22기 자문위원들이 주민과 함께 다양한 통일 공공외교 활동을 펼쳐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통일 의식 확산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함안지방공사, ISO45001 인증 전 사업장 확대

함안지방공사(사장 김재영)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국제표준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공사 전 사업장으로 확대 획득했다.

ISO45001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리스크 관리 수준을 평가하는 국제표준으로, 조직의 정책·운영체계·위험성 파악·비상대응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 


공사는 이번 인증을 통해 체육시설, 장사시설, 환경시설 등 모든 운영시설에 국제표준 기반의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적용하게 되었으며 시설별로 분산되어 있던 안전관리 절차를 일원화하고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김재영 사장은 “이번 전사 확대 인증은 모든 시설의 안전기준을 국제표준에 맞게 강화해 온 노력이 인정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사 전체의 안전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