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블로그는 지난 2010년 7월 개설 이후 현재까지 4159건의 게시물을 통해 군정 주요 이슈와 지역 소식, 문화·관광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신속하고 알기 쉽게 전달해왔다. 특히 올해 '2025 국민고향 방문의 해'를 맞아 더욱 풍성하고 창의적인 기획 콘텐츠를 선보였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는 정량평가 40%, 전문가 평가 60%로 진행됐으며, 남해군은 다양한 지표에서 고르게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평가 요인은 다음과 같다.
'2025 국민고향 방문의 해’와 연계한 이야기·정보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해 홍보 효과 극대화, 군정 현안과 주요 행사·현장 스케치를 실시간에 가깝게 제공해 군민 체감형 소통 강화,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확대해 다문화가족·외국인 방문객 등에게도 지역 소식을 전달하는 포용적 소통 실현, 'SNS 알리미단의 적극적인 활동 및 전문성 있는 기사 제작으로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 등이다.
특히 주민들의 일상과 밀착된 현장의 목소리, 군정 이슈, 문화행사 및 관광지 소개 등이 큰 공감을 얻었으며, 언어 장벽을 낮춘 다국어 서비스 제공은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남해군은 이번 수상으로 2019년, 2024년, 2025년 세 차례 블로그 부문 대상을 받았으며, 2021·2022년 최우수상, 2023년 인스타그램 최우수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꾸준히 성과를 올려왔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도 선도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입증하는 기록이다.
장충남 군수는 "누구나 남해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과 언어로 소통을 확대하고, 지속적인 혁신으로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다"며 "내년에는 인스타그램 부문에서도 수상할 수 있도록 플랫폼별 역량을 강화해 전국 최고의 SNS 소통 지자체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