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8곳 중 우수 지자체…의령군, 폐수처리 운영 능력 인정

전국 108곳 중 우수 지자체…의령군, 폐수처리 운영 능력 인정

기사승인 2025-12-09 19:42:25 업데이트 2025-12-09 23:17:18
의령군은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관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10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의령군은 체계적인 수질 관리와 안정적인 시설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Ⅲ그룹(1,500㎥/일 미만) 우수 기관에 최종 이름을 올렸다.


평가는 폐수 유입률, 처리효율, 탄소중립 실천 여부, 방류수 수질, 안전관리 등 15개 정량지표와 가·감점 항목을 종합해 진행됐으며 서류심사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 지자체가 확정됐다.

의령군은 그동안 노후시설 개선, 운영 인력 전문성 강화, 방류수질 프로그램 기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유지해 왔다.

특히 2021년과 2023년에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도 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리며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의령 자굴산 자연휴양림, ‘겨울 숲 별빛 여행’ 개최

의령 자굴산 자연휴양림이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겨울맞이 특별 프로그램 ‘자굴산 겨울 숲 별빛 여행’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연말 가족 여행객과 휴양림 방문객을 위한 체험형 행사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휴양림은 행사 기간을 앞두고 노각센터 앞에 대형 화이트 트리를 설치해 겨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12월 중순부터 이어질 크리스마스 장식은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겨울 정취를 선사할 전망이다.


행사는 자굴산 자연휴양림 노각센터 일원에서 진행되며, 관람객은 시간대별로 원하는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우드버닝 문양 만들기, 수제 쿠키 만들기, 블록 트리 제작, 달고나 체험을 비롯해 유아용 에어바운스 운영, 코믹 매직 벌룬쇼 등 체험과 공연이 다채롭게 구성됐다.

의령군 관계자는 “겨울 숲에서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을 준비했다”며 “연말을 맞아 자굴산 자연휴양림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 행사 기간에는 자체 제작한 4계절 탁상달력도 방문객에게 증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의령군 주민자치회, 소통과 협력으로 올해 활동 마무리

의령군 주민자치회는 지난 4일 의령읍 행정복지센터 3층 회의실에서 각 읍·면 주민자치회장과 임원, 군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문정준 주민자치협의회장의 주재로 진행됐으며 2025년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계획과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의령군 주민자치회는 2023년 7월 전 읍·면이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이후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 특성화 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 발굴 등 ‘주민이 만드는 의령’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군 역시 주민자치회와 소통하며 특성화사업 추진, 경상남도 주민자치 박람회 참가, 찾아가는 주민자치학교 및 아카데미 운영 등 다양한 지원을 펼쳐 주민참여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읍·면 주민자치회장들은 “주민이 주인이 되는 자치 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져가겠다”고 다짐했으며, 군 관계자는 “주민자치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진주월아로타리클럽 한방의료·주거환경 개선 봉사

국제로타리 3590지구 진주월아로타리클럽(회장 전주웅)이 지난 7일 화정면 후곡마을에서 한방 의료봉사와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에는 회원 20여명이 참여해 마을회관에서 어르신들의 허리·어깨 통증 완화를 위한 침 시술 등 한방 치료를 지원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고령의 독거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집안 정리, 도배·장판 및 조명 교체 등 생활환경 개선 활동을 진행하여 편의 향상에 기여했다.

2003년 창립된 진주월아로타리클럽은 주거환경 개선, 의료지원, 독거어르신 급식 지원, 농촌 일손 돕기 등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