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성과 공무원에 파격 보상 추진”…처우 개선 지시

李대통령 “성과 공무원에 파격 보상 추진”…처우 개선 지시

“공직자 특별한 헌신엔 특별한 보상”

기사승인 2025-12-16 11:28:42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공직사회의 헌신과 성과에 대해 특별한 보상을 언급하면서 파격적인 성과 보상체계 마련을 지시했다. 정부가 생중계 업무보고를 도입한 가운데, 공무원의 사기 진작과 처우 개선을 위한 후속 대책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이 모두 지켜보는 공개 업무보고는 정책 신뢰를 높이고 집단지성을 모으기 위한 것”이라며 “국정 운영의 투명성과 국민주권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정책 과정이 검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부처는 남은 업무보고에서도 이런 취지를 살려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직사회의 현실적 어려움을 언급하며 공무원들의 헌신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행정 수요는 늘고 복잡해지지만 처우 개선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성실하게 제 역할을 하는 공무원들이 있기에 대한민국이 오늘처럼 발전했고, 앞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직자의 특별한 헌신과 성과에는 특별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각 부처에는 “탁월한 성과를 낸 공무원에게 걸맞은 파격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공직사회 처우 개선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해법을 연구하고 검토해달라”며 제도적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