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울산·경산, ‘경산~울산 고속도로’ 조기 건설 동맹 결의

경북·울산·경산, ‘경산~울산 고속도로’ 조기 건설 동맹 결의

이철우 지사, “단순 SOC가 아닌 지방소멸 막는 치료제, 총력 대응할 것”

기사승인 2025-12-16 16:20:03
경산과 울산을 최단 거리로 잇는 ‘경산~울산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국가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경북도와 울산시, 경산시가 두 손을 맞잡았다. 사진은 왼쪽부터 조지연 국회의원, 이철우 경북지사, 김두겸 울산시장, 조현일 경산시장, 경북도 제공.

“경산과 울산을 잇는 고속도로는 단순한 SOC사업이 아니라, 막혀있던 지방 경제 혈관을 뚫는 심폐소생술이고 지방소멸을 막는 치료제가 될 것입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16일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경산~울산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관련 “영남권의 새로운 경제 지도를 그리고 후손에게 물려줄 자랑스러운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반드시 길을 열겠다”며 사업의 시급성을 이렇게 역설했다. 

2000여 자동차 부품 기업이 산재한 경산시와 완성차 기업이 있는 울산시를 최단 거리로 잇는 ‘경산~울산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국가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경북도와 울산시, 경산시가 두 손을 맞잡았다. 

‘경산~울산 고속도로’는 경산시 진량읍에서 울주군 언양읍을 잇는 총연장 50㎞ 규모의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현재 자동차 부품 산업이 집적한 경산시와 울산시간 물류 이동은 대부분 신대구부산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다.

이에 경북도와 울산시, 경산시가 ‘경산~울산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체결하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이날 오후 경산시청에서 가진 공동선언문 체결식에는 이철우 지사와 김두겸 울산시장, 조현일 경산시장, 조지연 국회의원, 지역 기업인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공동 선언문에는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 반영 ▲국가적 이익 적극 발굴 및 공유 ▲영남권 상생발전과 국가 균형성장 기여를 위한 공동 협력체계 강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는 심화하는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고 ‘지방 소멸 위기’를 ‘원팀(One-Team)’으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  

경북도는 경산~울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울산의 완성차·조선·화학 산업과 경산의 자동차 부품·소재·지식 산업을 잇는 1시간 생활권으로 ‘영남권 초광역 경제‧관광 벨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로 인한 1862억원 규모의 운행 비용 편익과 생산유발효과 6조 2665억원, 고용유발효과 6만 4238명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도 상당히 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공동선언문은 오는 17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경산 시민의 여망이 담긴‘10만명 서명부’와 함께 전달하며 국가계획 반영 및 조기 시행을 건의할 계획이다.
'경산-울산 고속도로' 노선도, 경북도 제공.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