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가 추진 중인 ‘백석별관 부서 재배치 사업’이 내년에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외부 임대청사 분산 운영에 따른 재정 부담과 시민 불편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백석별관 부서 재배치 사업’ 예산 40억원은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다. 앞서 올해 1·2회 추가경정예산에서도 같은 사업 예산이 모두 삭감된 바 있어, 해당 사업은 총 세 차례에 걸쳐 예산 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해당 사업은 기부채납을 통해 시 소유로 취득한 백석동 업무빌딩을 활용해, 현재 외부 임대청사에 분산돼 있는 1실 5국, 25개 부서를 집적·재배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신규 청사 건립이 아닌, 기존 건축물을 활용한 단순 개보수 성격의 사업이다.
시는 이를 통해 청사 분산 운영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부서 간 협업 효율을 높이는 한편 매년 반복되는 임차료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왔다.
실제로 현재 고양시는 외부 임대청사 운영에 따라 연간 약 9억원 이상의 임대료를 지출하고 있으며, 공공요금과 시설관리비 등을 포함하면 연간 약 13억원에 달하는 재정 부담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일부 시의원들이 백석별관 부서 재배치를 사실상 ‘청사 신축사업’으로 해석하며 △투자심사 필요 여부 △청사 신축사업 해당 여부 △타당성 조사 대상 여부 등을 문제 삼았고, 이로 인해 예산이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시는 관계 법령 검토와 중앙행정기관 유권해석,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 등을 통해 해당 사업이 청사 신축이나 투자심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이 이미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는 시의회의 예산 심의 권한과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시민 접근성 개선과 행정 효율성 제고, 임차청사 운영비 절감이라는 사업 취지를 고려할 때 반복적인 예산 삭감에 아쉬움을 표했다.
현재 청사 분산 운영으로 인해 민원인들은 관련 부서를 찾기 위해 여러 청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으며, 부서 간 협업과 신속한 행정 대응에도 구조적인 한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적돼 온 백석 업무빌딩 장기 미활용 문제 역시 이번 예산 미반영으로 해소 방안을 마련하기 어려워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백석별관 부서 재배치 사업은 시민 불편을 줄이고 재정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검토돼 왔다”며 “앞으로도 시의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백석 업무빌딩의 합리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