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북교육청 이홍열 감사관 “청렴도 상위권 도약 성과”

[인터뷰]전북교육청 이홍열 감사관 “청렴도 상위권 도약 성과”

지속 가능한 청렴시스템 구축, 청렴 노력도 1등급 평가

기사승인 2025-12-23 14:02:52
전북교육청 이홍열 감사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청렴도가 큰 폭으로 개선됐다.

전북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모든 지표가 전년대비 상승하면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종합청렴도는 전년대비 3등급에서 2등급으로, 청렴노력도는 전년 대비 두 단계나 상승해 최고 등급인 1등급을 기록하며 두드러진 성과를 냈다. 

전북교육청 이홍열 감사관에게 청렴도 상승 성과를 거둔 배경과 주요 노력, 청렴 정책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Q. 2025년 종합청렴도가 크게 상승한 가장 큰 요인은 무엇입니까?
-가장 큰 요인은 올해 처음으로 청렴 전담조직을 신설해 기존에 분산돼 있던 반부패·청렴 업무를 일원화하고 정책 기획부터 실행·점검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했습니다. 그 결과 종합청렴도 2등급, 청렴노력도 최고등급 1등급 달성, 내부체감도 13점 상승 등 성과가 점수로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Q. 이번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의 의미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번 2등급 달성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이뤄낸 성과로, 전북교육청 청렴 정책이 구조적으로 전환됐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특히 모든 평가 지표가 전년 대비 상승했다는 점에서 일시적인 성과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청렴 시스템이 구축됐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Q. 청렴노력도가 최고등급인 1등급으로 두 단계 오른 요인은 무엇인가요?
-기관장과 고위직의 관심과 노력도가 100점 만점을 받았을 만큼, 청렴 리더십이 현장에서 실제 행동으로 이어진 것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반부패 시책 사례 공유·확산에서도 100점을 기록했고, 특히 부패취약분야를 집중적으로 개선하면서 관련 지표 점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전방위적인 노력이 종합적으로 평가돼 청렴 노력도 1등급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Q. 향후 청렴 정책 추진 방향은?
-교육현장에서 청렴 체감도를 더욱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고질적인 부패취약분야 체계적 관리,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정착, 미래세대 청렴문화 확산까지 연계해 종합청렴도 최상위권 도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Q. 이번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월등한 성과를 거둔 소감은?
-감사관실에서는 이번 성과가 나오기까지 현장의 작은 문제 하나까지 놓치지 않겠다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원칙을 지켜주신 모든 구성원의 책임 있는 실천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전북교육청은 이번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투명하고 신뢰받는 전북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김영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