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퓨리오사AI, AI 반도체 인재 양성 손잡다

대구대-퓨리오사AI, AI 반도체 인재 양성 손잡다

반도체교육원 중심 주문식 교육 과정 운영
대학-기업 협력으로 지역 산업 생태계 활성화

기사승인 2025-12-24 14:05:49
대구대와 퓨리오사AI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 김경기 대구대 반도체교육원장.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가 국내 대표 AI 반도체 팹리스 유니콘 기업 퓨리오사AI와 손잡고 산업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에 나선다.

대구대학교는 22일 퓨리오사AI와 ‘AI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 및 지역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기술 연구와 전문 인력 양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에 따라 대구대는 반도체교육원을 중심으로 퓨리오사AI의 기술 수요를 반영한 주문식 교육과 기업연구실을 운영한다. 

이 교육은 이론 중심을 벗어나 실제 팹리스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파트너 기업 퓨리오사AI는 고성능·저전력 AI 추론용 NPU(신경망처리장치)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이번 협력이 대학의 교육 인프라와 기술 혁신이 결합된 실질적 산학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기 대구대 반도체교육원장은 “반도체교육원을 거점으로 학생들이 AI 반도체 산업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체득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며 “산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가 반도체 경쟁력을 이끌 핵심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반도체교육원은 차세대 반도체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계·공정·프로그래밍 등 이론과 실습을 통합한 현장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반도체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프로젝트를 제공해 취업 연계와 실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정부 지원 반도체 인재양성 사업을 통해 설계 전문인력을 매년 배출하며, 다수의 국내외 반도체 설계 기업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대구대는 반도체교육원을 중심으로 수성알파시티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반도체부트캠프 등과 연계해 지역 반도체 산업의 핵심 인력 양성 거점으로 도약하고 있다.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