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적극행정 국민신청제 우수기관 첫 선정

국방과학연구소, 적극행정 국민신청제 우수기관 첫 선정

입찰 행정 절차 간소화, 국민불편 해소 성과 인정
서류 제출 5종→3종 축소, 입찰 참여기업 부담 경감
개찰 후 상위 3순위만 서류 제출, 행정 효율 제고
국민 제안 반영한 적극행정 모범 사례 호평

기사승인 2025-12-24 14:15:46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 우수 유공 시상식’ (왼쪽부터)유철환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박성혁 국방과학연구소 내자팀장.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ADD)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ADD는 입찰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국민 불편을 해소한 공로를 인정받아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는 국민이 직접 국민신문고를 통해 불편 사항 해소를 신청하는 제도다.

올해 ADD는 건설공사 입찰 과정에서 불필요한 행정 절차를 효과적으로 개선해 국민 불편을 해소한 데 높은 평가를 받았다. 

ADD는 지난 5월 국가전자조달시스템에 공고한 ‘대형조립장 신축공사’ 입찰 관련, 국민권익위를 통해 ‘입찰 심사서류 및 제출 대상자’에 대한 제안을 접수했다.

ADD는 이 제안의 취지를 반영해 업무절차 개선에 착수, 제출 서류를 5종에서 3종으로 간소화해 입찰 참여기업의 행정부담을 대폭 경감시켰다.

아울러 서류 제출 대상도 기존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에서 개찰 후 상위 3순위 업체까지만 제출토록 해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입찰 과정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건완 ADD 소장은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제안사항을 적극 반영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당연한 의무”라며 “국민의 의견과 제안을 유념해 듣고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