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봉산·고현천 거제 랜드마크 시민대공원' 공공디자인 공모 5건 선정

'독봉산·고현천 거제 랜드마크 시민대공원' 공공디자인 공모 5건 선정

세 개의 벽을 통해 입체적 공간을 구성 작품 최우수

기사승인 2025-12-26 19:59:46

거제시는 ‘독봉산·고현천 거제 랜드마크 시민대공원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5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으로 공간디자인, 시설물 디자인 2개 분야로 진행했으며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1일까지 26일간 총 48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시는 교수와 디자인 전문가 등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거쳐 총 5점의 수상 후보작을 선정했으며, 12월 19일까지 공개검증을 통해 최우수 1점, 우수 2점, 장려 2점 총 5점의 작품을 선정했다. 

최우수 작품은 세 개의 벽을 통해 입체적 공간을 구성한 ‘CURVED GROUND’가 선정됐다. 이어 공간디자인 부문 우수상에는 고현천의 물길을 형상화한 ‘유담림’, 장려상에는 몽돌을 층층이 쌓아올린 석탑 ‘몽돌루’가 선정됐다. 

시설물디자인 부문 우수상에는 독봉산과 고현천의 유려한 흐름을 재해석한 ‘감정의 잔상’이, 장려상에는 독봉산과 고현천의 원형을 살린 ‘The Flow’가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독봉산·고현천 거제 랜드마크 시민대공원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실제 공원 조성 과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거제시, 시장 공약사업 보고회 개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시장 공약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민선8기 제11대 공약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보고회는 변광용 시장 주재로 민기식 부시장을 비롯해 국・소장, 공약 소관 부서장 및 공약이행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공약 이행률 점검과 함께 임기 내 정상 추진 중인 사업의 이행률 제고 방안, 부진 사업의 문제점 분석, 향후 추진 계획 전반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현재까지 변 시장의 1호 공약인 전 시민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비롯해 총 8건의 공약을 이행 완료해 공약 이행률은 35.8%를 기록하고 있으며, 공영주차장 2시간 무료, 산후조리비 지원 확대, 문화관광체험카드 지원 대상 확대,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공약사업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변광용 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인 만큼 단순한 계획에 머무르지 않고,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 각 부서에서는 공약 하나하나를 시정의 핵심 과제로 인식하고,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선제적으로 점검・보완해 임기 내 차질 없이 완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제시 민선8기 제11대 시장 공약사업은 5대 목표 94개 공약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5월 공약사업을 확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거제시 생활공감정책참여단 김선미 대표, 행안부 장관상 수상

제10기 거제시 생활공감정책참여단 김선미 대표가 지난 18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경남도가 주최한 ‘2025년 제10기 생활공감정책참여단 워크숍’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

김선미 대표는 2021년 제8기 단원 활동을 시작으로 제9기, 10기 대표를 맡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 활동은 물론 환경정비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솔선수범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선미 대표는 “작지만,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것이 가치 있는 정책으로 실현될 때 큰 보람을 느낀다. 꾸준한 지역 모니터링을 통해 체감형 정책 발굴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거제시 관계자는 “거제시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시정발전을 위한 동반자로서 참여단과 함께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시책을 적극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10기 거제시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은 올해 3월에 구성되어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는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역 모니터링 및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해 오고 있으며, 오는 2027년 2월까지 활동한다.
신정윤 기자
sin25@kukinews.com
신정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