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샤인프레시 ‘K-리본’ 인증…글로벌 브랜드 도약

상주시, 샤인프레시 ‘K-리본’ 인증…글로벌 브랜드 도약

샤인머스캣 기반 발사믹 식초, 프리미엄 명품 인정

기사승인 2025-12-29 09:16:50
더현대서울 하와이안 마켓 팝업에서 샤인프레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상주시 제공. 

상주의 발사믹 식초 전문업체인 ‘샤인프레시’가 국내외 프리미엄 식품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발사믹’은 포도를 사용해 만드는 이탈리아 전통 식초 중 하나로 ‘상쾌하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발효한 식초는 적당한 신맛과 묵직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풍부한 비타민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 제품으로 선호하고 있다. 

‘샤인프레시’는 샤인머스캣을 기반으로 제조한‘샤인발사믹 화이트’를 출시하고 있다. 

29일 상주시에 따르면 ‘샤인발사믹 화이트’는 한국 고유의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를 담은 상품으로 인정받아 지난 7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우수문화상품(K-RIBBON)인증’을 획득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파리코리아엑스포에서 초청전시와 판매전을 진행해 제품을 전량 완판하고 1500불 수출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프랑스 현지 미식가 그룹과 MOU를 체결하고 프랑스 마스터셰프협회(MCF)와 B2B 수출 계약 확정 단계까지 이끌어내며 유럽 프리미엄 식품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만들었다. 
상주시 제공.

이뿐만 아니다.

‘샤인발사믹 화이트’는 명품브랜드 PRADA(프라다)의 전국 매장에서 제공하는 웰컴 드링크 공식 제품으로 선정돼 지난 9월부터 국내 PRADA 매장에 대량 납품하고 있다.  

이는 국내 프리미엄 식품이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협업한 첫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신세계·롯데·현대백화점 등  전국 주요 점포의 명절 행사를 비롯해 이번달 부터 신세계 하우스오브 청담 ‘트웰브’ 프리미엄 식품관에 메인으로 입점해 수도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와 함께 미국 쇼핑볼 아마존과 KOTRA 북미유통망 플랫폼인 ‘RangeMe’에 입점해 해외 판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밖에 경북경제진흥원이 주최한 필리핀경북우수상품전에서 MOU체결 2건, 베트남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LOU 협약 체결 1건, 중국 수출 600불 등 해외 판로 개척에 성과를 내고 있다.

‘샤인프레시’는 ESG기반 플랫폼인 ‘어글리어스’와 공동 기획한 프락토올리고당 함유 샤인머스켓 발사믹 스틱형 드레싱 제품을 연말에 출시해 시장 확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강영석 시장은 “샤인프레시 업체가 달성한 성과는 단순한 수출실적을 넘어 지역 농업과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라면서 “상주 농식품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