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건설, 캄보디아 다운트리댐 착공 7년만에 준공

계룡건설, 캄보디아 다운트리댐 착공 7년만에 준공

높이 47m·길이 654m 규모 사력댐… 연간 2억 6400만톤 용수 공급

기사승인 2026-01-09 20:34:42
계룡건설이 캄보디아 북서부 바탐방주 다운트리강 상류에 착공 7년만에 준공한 다운트리댐. 계룡건설

계룡건설은 캄보디아에서 수주한 다운트리댐 공사를 착공 7년만에 성공적으로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다운트리댐은 캄보디아 북서부 바탐방주 다운트리강 상류에 위치한 사력댐으로 2018년 캄보디아 수자원기상학부가 발주한 사업으로 높이 47m, 길이 654m 규모다.

댐은 유효저수량은 약 1억 3250만 톤에 달하고 연간 약 2억 6400만 톤의 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다운트리강 상류지역은 비옥한 논과 온화한 기후 조건을 갖춰 ‘캄보디아의 밥그릇’이라고 불릴 만큼 농업 생산성이 높은 지역이지만 빈번한 홍수와 가뭄, 체계적인 수자원 관리 계획의 부재 등으로 인해 인명과 재산 피해가 많았다. 

이번 다운트리댐 준공으로 홍수 조절 기능이 확보되고 아울러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통해 하류 지역 경작지의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캄보디아 북서부 지역의 용수부족 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계룡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과 캄보디아 간 경제협력 차원에서 진행한 사업"이라며 "수자원 인프라 확충과 안정적인 물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계룡건설은 캄보디아를 비롯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러시아 등에서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익훈 기자
emadang@kukinews.com
이익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