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과학] '음식물쓰레기가 항공유로'…화학연, 하루 100㎏ 규모 SAF 실증

[쿠키과학] '음식물쓰레기가 항공유로'…화학연, 하루 100㎏ 규모 SAF 실증

마이크로채널 반응기로 설비 크기 90% 줄여
분리막·플라즈마 개질로 불순물 줄이고 고압 합성가스 생산
전처리-합성가스-연료전환 공정 ‘통합공정’ 구현
대구 달성군 매립지서 실증 운전 완료
쓰레기 매립지 기반 ‘분산형 SAF’ 가능

기사승인 2026-01-25 12:00:07
대구 달성군 쓰레기매립장 실증 시설에서 생산한 지속가능 항공유.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이 음식물쓰레기나 가축 분뇨 등에서 나오는 매립지 가스를 활용해 ‘지속가능 항공유(SAF)’를 하루 100kg 규모로 생산하는 통합공정 실증에 성공했다.

화학연 이윤조 박사팀은 인투코어테크놀로지와 함께 유기성 폐자원에서 발생하는 매립지 가스로 항공유를 만드는 전 과정 기술을 확보하고 대구 달성군 쓰레기매립장에서 실증 운전을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폐식용유보다 원료 확보가 쉽고 양도 풍부한 매립지 가스를 활용해 항공산업 탄소배출 문제를 해결할 데 기여할 전망이다.

SAF는 재생 가능한 원료로 만든 재활용 항공유로, 기존 화석 항공유와 비교해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현재 정유 업계는 주로 폐식용유를 원료로 사용하지만, 발생량이 적고 다른 용도와 겹쳐 확보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 

반면 매립지 가스는 일상에서 꾸준히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와 하수 찌꺼기 등에서 얻을 수 있어 공급이 안정적이다. 

연구팀은 기체 상태인 매립지 가스를 액체 연료인 항공유로 바꾸기 위해 전처리, 합성가스 제조, 액체 연료 전환 공정을 하나로 통합했다. 

매립지 가스로부터 지속가능 항공유 전환 기술 공정도. 한국화학연구원

인투코어테크놀로지㈜는 분리막을 이용해 매립지 가스 속 황 성분 등 불순물을 없애고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전처리 공정을 맡았다. 

이후 자체 개발한 플라즈마 개질 반응기를 통해 매립지 가스를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섞인 고압의 합성가스로 변환했다. 

화학연은 기체인 합성가스를 액체로 바꾸는 '피셔-트롭쉬(Fischer–Tropsch) 공정'을 최적화했다. 

아울러 수소와 탄소 사슬을 이어주는 과정에서 고체 부산물인 왁스 대신 액체 연료가 더 많이 나오도록 제올라이트와 코발트 기반 촉매를 새로 개발했다. 

특히 핵심 장치인 '마이크로채널 반응기'를 적용해 효율을 높였다. 

이 반응기는 미세한 통로 구조로 촉매층과 냉매층을 번갈아 쌓아 반응 중 발생하는 과도한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설비 부피도 기존 대비 10분의 1 수준인 약 1m 높이로 줄여 2층 단독주택 정도 크기의 소규모 시설에서도 항공유 생산이 가능하다. 

기존 반응기와 마이크로채널 반응기 차이점.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은 달성군 쓰레기매립장 부지에 30평 규모 실증 시설을 설치해 하루 100kg의 항공유를 생산하고, 액체 연료 선택도는 75%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대규모 공장이 아닌 지역 매립지나 소규모 처리시설에서도 항공유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분산형 생산 체계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인투코어테크놀로지가 대구 달성군 쓰레기 매립지에 구축한 실증시설.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은 장기간 운전 조건을 최적화하고, 촉매와 반응기 성능을 고도화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이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유기성 폐자원을 고부가가치 연료로 전환하는 통합공정 기술을 확보해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이영국 화학연 원장은 “이번 성과를 탄소중립과 순환 경제를 동시에 실현하는 대표 기술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해 11월 국제학술지 ‘ACS Catalysis(IF : 13.1)'와 ’Fuel(IF : 7.5)‘에 각각 게재됐다.

(ACS Catalysis 게재 논문 : :합성가스를 액체 연료로 직접 전환하기 위한 제올라이트 지지형 이중 기능성 코발트 촉매의 맞춤 설계(Tailoring Zeolite-Supported Bifunctional Cobalt Catalysts for Direct Conversion of Syngas to Liquid Fuels) / 저자 한승주 선임(화학연, 교신저자), 이윤조 책임(화학연, 교신저자), 임재준 석사후연구원(화학연, 1저자))
(Fuel 게재 논문 : 제올라이트 이미다졸레이트 골격에서 유래한 잎 모양 탄소 지지체에 고도로 분산된 Ir-Co 나노입자를 이용한 피셔-트로프쉬 합성법을 통한 액체 연료 생산(Comprehensive study of cobalt-based hybrid catalysts for selective liquid fuel production via Fischer–Tropsch synthesis) / 저자 한승주 선임(화학연, 교신저자), 이윤조 책임(화학연, 교신저자), 정성우 박사(화학연, 1저자))

(뒷줄 오른쪽부터 반시계 방향)한승주 선임, 이윤조 책임, 윤양식 선임, 박선주, 지예진, 임재준, 홍원녹, 채호승 연구원, 김종경 박사후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