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순방은 민선 8기 시정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그간의 시정 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 박 시장은 각 읍·면·동을 직접 찾아 시민과의 대화 시간을 갖고, 주요 현안과 생활 불편 사항을 현장에서 점검하며 소통 행정을 이어갔다.
순방 기간 동안 박 시장은 대한민국 우주항공수도 도약, 남해안 해양관광 중심도시 기반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 여건 조성 등 지난 3년여간의 주요 시정 성과를 설명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순방을 통해 접수된 400여 건의 건의사항은 단순 민원 처리에 그치지 않고,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정책 반영 가능성, 추진 일정, 후속 조치 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장 소통이 실제 정책 성과로 이어지는 실행력 있는 행정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우주항공청 본청사 건립과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등 사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중심으로 교통·교육·문화·복지 분야의 생활 인프라 확충에 대한 중·장기 비전도 시민들과 공유하며 지역 발전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넓혔다.
박동식 시장은 "이번 읍·면·동 순방은 시민의 삶 가까이에서 현안을 듣고 해법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 행정을 지속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시는 이번 순방 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맞춤형 정책을 구체화하고, 시민과의 약속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