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TV, LCK CUP 중계로 시청률 3배 ‘껑충’…대화면으로 즐기는 응원 문화 확산

SOOPTV, LCK CUP 중계로 시청률 3배 ‘껑충’…대화면으로 즐기는 응원 문화 확산

LCK CUP 편성 이후 주간 시청률 3배 급증…주간 채널 순위 45계단 상승
앱 설치나 별도의 연결 없이 대화면으로 편리하게 고화질 시청 환경 제공
군부대 단체 관람 및 식당 등 ‘함께 즐기는 e스포츠’ 수요 맞물려 성과

기사승인 2026-01-27 19:21:41
SOOPTV가 LCK CUP 편성 이후 시청률이 3배 이상 증가했다. SOOP 제공

SOOP 케이블 채널 SOOPTV가 LCK CUP 편성 이후 큰 화면에서 편리하게 경기를 시청하려는 유저들 수요를 충족하며 TV 채널만이 가진 시청 강점을 증명하고 있다. 

SOOP은 2026 LCK컵 개막 이후 SOOPTV 주간 평균 시청률이 대회 편성 전과 비교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간 채널 순위도 지난 12월 대비 한달만에 45계단 상승했다. 

인기 요인으로 편리한 접근성과 대화면의 몰입감이 꼽힌다. SOOPTV는 별도의 앱 설치나 연결 과정 없이 고화질 중계를 제공하고 있다. 중요한 교전 장면이 쉼 없이 이어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 특성상, 경기를 즐기는 유저들이 케이블 채널로 대거 유입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단체 시청 환경에서 인기가 두드러졌다. 군부대와 숙소, 식당 등 단체 공간에서 주요 경기일을 중심으로 채널 이용이 집중되며, ‘큰 화면으로 함께 보는 LCK’에 대한 수요가 분명하게 나타났다. 

경기별 데이터에서도 지난 18일 진행된 ‘DRX vs T1’ 경기 평균 시청 시간이 약 1시간15분에 달하는 등 유저들이 TV 채널 고화질 송출을 통해 장시간 경기에 몰입하고 있다는 점이 나타났다. 

SOOPTV는 케이블 TV로 LCK CUP을 시청하는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도 마련했다. SOOPTV는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LCK LIVE 시작에 앞서 자체 제작 프로그램 ‘스포츠! SOOP!’을 정기 편성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 주간 LCK 주요 소식과 지난 경기 리뷰, 이번 주 경기 프리뷰로 구성돼 생중계 시작 전 시청자들이 경기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포츠! SOOP!’는 송희태 캐스터와 쿠키뉴스 김영건 기자가 진행을 맡아 경기 흐름 정리와 현장 비하인드 소개, e스포츠 선수·감독 및 관계자 인터뷰 등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아울러 SOOPTV는 유저들이 보다 몰입감 있게 경기를 시청할 수 있도록 LCK LIVE 중계 시 세트 종료 후 광고를 편성하는 대신 해당 세트 주요 장면 하이라이트를 연속 편성하고, 이후 다음 세트 중계로 바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케이블 채널 SOOPTV는 KT 129번, SKB 234번, LGU+ 120번, 딜라이브 160번, LG헬로비전 194번, 서경방송 256번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SOOPTV는 LCK CUP 외에도 심야 시간대 고정 편성 중인 ‘스타 KCM 종족최강전’, 2군 리그인 ‘2026 LCK CL 킥오프’ 등을 통해 e스포츠 콘텐츠를 확대해 나가고 이어가고 있다. 오는 3월부터는 UMB·KBF 국·내외 주요 당구 대회 LIVE 중계도 순차적으로 편성할 예정이다.
이영재 기자
youngjae@kukinews.com
이영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