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코미디언은 뚠뚠’… 이젠 유튜브에서 웃기는 코미디언 5

‘오늘도 코미디언은 뚠뚠’… 이젠 유튜브에서 웃기는 코미디언 5

기사승인 2021-01-30 07:00:10

[쿠키뉴스] 이준범 기자 =지난 20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코미디언 김민수는 “다 유튜브 하고 있어요. 제 동기만 봐도 한 명 빼고 다 해요”라고 말했다. 2016년 SBS 공채 출신으로 데뷔 하자마자 그가 설 수 있는 유일한 무대인 SBS ‘웃찾사’가 사라졌다. 그는 새로운 플랫폼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며 돌파구를 찾았다. 동료들과 운영하기 시작한 유튜브 ‘피식대학’의 구독자수는 현재 약 50만명에 이른다. 이젠 TV가 아닌 유튜브에서 그의 영상을 기다리는 새로운 시청자들을 얻었다. 자신을 대표하는 캐릭터와 유행어도 생겼다.

지난해 6월 KBS2 ‘개그콘서트’가 종영한 후, tvN ‘코미디 빅리그’가 유일하게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명맥을 잇고 있다. 지금 유튜브는 코미디언들이 활약할 새로운 무대로 떠오르고 있다. 유튜브에 안착한 코미디언들의 콘텐츠는 기존 방송에서 보여주던 모습과 어떻게 다를까. 독창적인 콘텐츠로 꾸준하게 조회수 10만 이상을 기록 중인 코미디언 다섯 명의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를 정리해봤다. (2021년 1월29일 기준)

 
유튜브 '강유미 좋아서 하는 채널' 캡처

◇ 강유미 - ‘강유미 좋아서 하는 채널’(구독자 72.5만명)

동료 코미디언 안영미와 ‘미미채널’을 운영하던 강유미가 2017년부터 시작한 유튜브 채널. 초기엔 숙박체험부터 ASMR, 먹방 등 다양한 콘텐츠로 시작해 현재는 ASMR 롤플레이 영상에 주력하고 있다. 메이크업샵 직원부터 사이비종교 전도사, 화장품 판매원, 일진 학생 등 다양한 인물들을 놀라운 디테일과 호흡으로 혼자 연기하는 것이 관전 포인트. 최근 자신의 유튜브에서 최근 아이돌 멤버와 팬의 영상 팬 사인회를 소재로 한 영상 ‘VIDEOCALL with 영통팬싸 후기’가 여러모로 화제를 모았다. 약 23분의 영상에서 그는 지루한 표정으로 팬의 이야기에 엄지를 치켜들고 영혼 없이 답하는 모습으로 수많은 아이돌 팬들의 공감과 웃음을 자아냈다. ‘[ASMR]강유미의 메이크업샵 롤플레이’ 편은 채널에서 가장 높은 594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강유미는 2018년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 질문 특보로 고정 출연한 이후 방송 활동이 뜸하다. 현재는 매주 일요일 오후 7시10분 방송되는 KBS1 ‘이슈 Pick, 쌤과 함께’에 패널로 출연 중이다.


유튜브 '김구라의 뻐꾸기 골프' 캡처

◇ 김구라 - ‘김구라의 뻐꾸기 골프 TV’(구독자 27.8만명)

골프 구력 12년의 김구라가 지난해 1월부터 운영 중인 골프 전문 유튜브 채널. ‘물고 뜯는 살벌한 리얼 현실 골프 버라이어티’를 콘셉트로 김구라가 현실 친구 박노준씨와 함께 실제 친구들과 골프 대결을 벌이는 내용이다. 최근 유튜브 추세가 짧은 분량인 것과 달리 한 편에 40~60분 정도로 상당히 긴 편이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서로 티격태격하며 놀리고 우기는 친구들의 모습들을 지루하지 않게 잘 편집했다. 최근엔 메이저리그에서 활약 중인 야구선수 김광현이 자발적으로 출연하는 등 골프인들 사이에선 인기가 높다. ‘김국진, 10년 만의 골프 실력 전격공개!! 뻐꾸기들.. 떨고 있니?’ 편은 채널에서 가장 높은 352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김구라는 현재 MBC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SBS ‘동상이몽 2 너는 내 운명’ 등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중이다. KBS 웹예능인 ‘구라철’과 아들인 MC그리와 함께하는 ‘그리구라’까지 두 개의 유튜브를 병행하고 있다.

 
유튜브 '꼰대희' 캡처

◇ 김대희 - ‘꼰대희’(구독자 37.9만명)

김대희가 ‘개그콘서트’의 대표 코너 ‘대화가 필요해’에서 맡았던 캐릭터로 등장하는 유튜브 채널. 나이든 아버지 분장을 한 김대희가 아닌 부캐로 출연해 제작진이 준비한 상황에 맞춰 진행되는 콘셉트로 지난해 8월부터 시작했다. 사전에 기획된 콘셉트 속에서 보여주는 그의 리얼한 반응이 관전 포인트. 초반엔 매운 음식 먹방과 최신 게임, 나무위키 탐방, 방탄소년단 리액션까지 최근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는 한 번씩 다 해봤다. 그러다 지난달 시작한 ‘밥묵자’ 시리즈가 인기를 끌며 주력 코너가 됐다. 꼰대희 캐릭터가 탄생한 ‘대화가 필요해’처럼 두 사람이 식탁에서 묵묵히 밥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는 콘셉트로 대본 없이 현실과 극 중 상황을 오가며 전개된다. 본인도 모르고 섭외된 것 같은 동료 코미디언 신봉선이 출연한 ‘[밥묵자] 집나간 아내가 1년 만에 돌아왔다’ 편은 채널에서 가장 높은 526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김대희는 ‘개그콘서트’ 종영 이후 마땅히 출연하는 방송이 없었으나, 유튜브 활약에 힘입어 최근 tvN ‘코미디 빅리그’, MBC에브리원 ‘비디오스타’, MBC ‘구해줘! 홈즈’ 등에 게스트로 연이어 출연 중이다. 이번달 초 동료 코미디언인 김준호, 권재관, 박영진과 함께 새 유튜브 채널 ‘포메디언’을 개설했다.

 
유튜브 'VIVO TV - 비보티비' 캡처

◇ 송은이 - ‘VIVO TV - 비보티비’(구독자 44.1만명)

송은이가 김숙과 운영 중인 콘텐트랩 비보에서 2016년부터 시작한 유튜브 채널. 두 사람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을 영상으로 옮긴 콘텐츠부터 그룹 셀럽파이브의 탄생기를 다룬 ‘판벌려’, 독자들의 원하는 패션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쇼핑왕 누이’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어왔다. 그룹 셀럽파이브(Celeb Five)의 데뷔곡 ‘셀럽파이브(셀럽이 되고 싶어)’의 뮤직비디오 영상은 채널에서 가장 높은 740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최근엔 영화라는 산봉우리에 오르기 위해 입으로 등산을 하는 TMI 영화 토크쇼 ‘씨네마운틴’이 인기를 얻으며 주력 코너로 자리 잡았다. ‘송은이 김숙의 영화보장’의 후속편인 팟캐스트 ‘씨네마운틴’의 유튜브 버전으로 송은이가 대학 선배인 영화감독 장항준과 함께 영화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다. 시도 때도 없이 엉뚱한 이야기로 빠지는 장항준과 좋아하는 OST가 나오면 심취해서 부르는 송은이의 모습이 웃음 포인트. 지난 11일 공개된 영상에서 배우 문소리가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화제성을 높여가고 있다.

송은이는 현재 MBC ‘전지적 참견 시점’,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에 출연하고 있다.

 
유튜브 '조충현' 캡처

◇ 조충현 - ‘조충현’(구독자 46.7만명)

KBS 공채 코미디언 출신 조충현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자신의 장기인 성대모사를 살려 초기부터 먹방, 몰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했다. 지난해 1월 ‘토크온에서 태국인인척 롤을 하면 생기는 일’ 영상을 시작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해 ‘토크온’ 시리즈를 주력 코너로 이어오고 있다. 이 시리즈는 일반인 유저들이 대화를 나누는 ‘토크온’ 프로그램에 특정 캐릭터를 연기하는 성대모사로 참여해 팀을 이뤄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함께 하는 콘셉트다.

처음엔 당황하다가도 조충현의 뛰어난 성대모사와 재치 있는 애드리브 대사에 빠져드는 일반인 게이머들의 실제 반응이 관전 포인트. 성대모사를 하는 인물의 분장과 의상을 맞춰 입고 게임 내에서도 그와 어울리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등 디테일한 기획과 노력이 엿보인다. 야구선수 박찬호부터 배우 이경영, 이정재, 황정민, 유해진, 대통령 문재인, 동물훈련인 강형욱 등 성대모사의 폭이 넓다. ‘토크온에서 영화배우 이정재로 롤하기’ 영상은 채널에서 가장 높은 375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개그콘서트’ 출연 당시 ‘랜덤 울화통’ 코너에서 박짠호 캐릭터를 맡으며 주목받았다. 유튜브로 무대를 옮긴 후엔 라디오 게스트 출연 외에 특별한 방송 활동이 없다.


bluebell@kukinews.com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이준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