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날인 8일부터 온라인 플랫폼(오마이컴퍼니) 내 김해시 사회적경제 전용관(온김해 펀딩해)에서 펀딩에 참여하면 기업의 사회적 가치가 담긴 리워드(보답품)를 제공한다.
이대형 일자리정책과장은 "이번 펀딩사업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자금 조달 기회가 대폭 확대해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마켓팅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데 시민들은 직접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현종원 이사장, 성금 1000만원 전달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현종원 이사장이 5일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해 성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이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내 조손가정 자녀 등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초대 이사장인 현종원 이사장은 지난해 재단 출범 년도부터 매년 설과 추석 명절에 각각 1000만원씩 성금을 전달해오고 있다.
현 이사장은 1972년 고흥시멘트공업사를 창업한 이후 50년간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오고 있다. 1999년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 전신인 김해시인재육성장학재단에 1억원 전달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5회에 걸쳐 2억5000만원의 장학기금을 내놨다. 2017년에는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1억원을 전달해 고액기부자클럽인 아너소사이어티에 가입돼 있다.
현종원 이사장은 "주변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습 기회를 놓치는 학생들이 많다.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현 상황보다는 조금이나마 나은 환경에서 배움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성금은 냈다"고 전했다.
김해시미래인재인재장학재단은 상반기 '성적우수 장학금'과 '지역대학입학 장학금', '예·체능 꿈나무 장학금' 3개 장학사업을 추진해 444명의 장학생에게 5억7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하반기에는 '기업연계취업 장학금' '다자녀가정 장학금', '공익인재 장학금'과 올해 신규 장학사업으로 중하위권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성적향상(점프UP) 장학금' 등 총 4개 장학사업을 추진해 160명에게 1억34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해시 장유 무계스마트도시재생사업, 국토부장관상 수상
김해시가 추진한 김해 장유무계도시개발사업이 국토부장관상을 받았다.
시는 1차 서면심사에 2차 국민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특별부문(탄소중립을 고려한 지역특화)에서 국토부장관상을 받았다. 평가 심사위원단은 시가 이곳에 셉테드와 벽면녹화, 스마트정류장, 스마트쉼터 등 스마트사업을 추진해 지역경관은 물론 시민생활안전을 도모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무계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시재생'은 첨단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옛 도심지역 주민들의 정주환경 개선과 도시 활력 제고를 위해 추진했다.
장유지역 구도심에 위치한 무계동은 좁은 골목길과 낡은 건축물, 인구 고령화, 취약한 방범, 교통 등 첨단 도시 인프라 부족을 개선하고자 지역 회복을 위해 스마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골목길에 셉테드 기법을 도입한 LED 보안등과 태양광 벽부등, CCTV, 안심벨, 스마트 그림자를 설치해 야간 도시 미관과 방범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무계천변에는 스마트 쉼터를 마련해 공기밀도 제어가 가능한 에어돔이 가동돼 미세먼지를 크게 줄여나가고 있다.
이정렬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앞으로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도시에 적용해 친환경, 에너지, 사회적 약자 보호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예술제' 15일부터 10월까지 김해 일원에서 개최
'제33회 김해예술제'가 오는 15일부터 10월9일까지 김해서부문화센터와 김해문화의전당 등지에서 개최한다. 올해 김해예술제는 '일상이 예술이 되다'는 슬로건으로 김해예총 8개 지부(영화인·연예예술인·연극·국악·음악·미술·문인·사진작가협회)에서 준비한 5개 공연과 3개 전시회로 진행한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7시 김해서부문화센터 하늬홀에서 '영화음악회(영화인협회)'와 함께 진행한다. 80년대 만능엔터테이너 전영록씨가 축하공연을 한다. 16일 오후 7시에는 열정과 흥으로 가득한 '가요콘서트(연예예술인총연합회)', 21일 오후 7시에는 전통예술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가무악의 향연(국악협회)', 22일 오후 7시30분에는 가을의 정취를 가득 담은 '가을밤과 함께하는 클래식 여행(음악협회)이 선보인다.
아동학대를 주제로 한 연극 '언니와 나(연극협회)' 공연은 18일 오후 4시 신어아트센터에서 진행한다. 10월4일부터 9일까지는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1,2,3전시실에서 미술과 문인 사진작가협회 회원들이 준비한 미술전과 시화전, 사진전을 개최한다. 모든 공연과 전시는 무료다, 공연예매는 김해예총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