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25일 삼성중공업에 약 3억7900만달러(약 5000억원) 규모의 선수금 환급보증(RG)을 발급했다.
선수금 환급보증(RG)은 조선사가 선박을 정해진 기한에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 경우 선주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보증기관이 대신 지급하는 보증을 말한다.
발급대상은 삼성중공업이 지난 23년 7월 아시아 지역 선사로부터 수주한 1만6578TEU급 메탄올추진 컨테이너선박 16척의 선박건조계약 중 3척이며 무역보험공사의 수출보증보험증권을 활용해 선수금 환급보증(RG)을 발급했다.
이상룡 투자금융본부장은 "최근 대형 LNG운반선을 비롯해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국내 조선사의 수주가 회복됐다"며 "이번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을 계기로 정책금융기관과 협업해 국내 조선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조선업 지원 확대 및 해양투자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동남권 주력산업인 조선업 지원 확대를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정책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BNK경남은행, '유스나이트런 인 창원 행사' 참여
BNK경남은행은 '제2회 유스나이트런 인 창원 행사'에 참여해 '체험형 이벤트 부스'를 운영했다.
제2회 유스나이트런 인 창원은 청년 주간을 맞아 창원시 주최로 지난 23일 3.15해양누리공원 일원에서 지역 청년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MZ세대 직원들로 구성된 BNK 예스리더들은 유스나이트런 인 창원 행사 내에서 △룰렛 이벤트 △포토존 이벤트 △메타버스 이벤트 등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 부스를 운영했다.
특히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청년들에게 BNK경남은행이 준비한 다양한 경품들을 제공해 즐거움을 줬다.
BNK경남은행 예경탁 은행장도 행사에 참석해 참여자들과 함께 마라톤을 완주하며 지역 청년들을 위한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했다.
한편 BNK 예스리더들은 제 2회 유스나이트런 인 창원 행사가 끝난 후 쓰레기 줍기와 주변 정리를 하는 ‘ESG 실천 플로깅 봉사활동’을 벌였다.
◆BNK경남은행,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 실시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를 실시했다.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는 지역민과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과 함께 지역 전통시장과 수산업을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 동시에 진행됐다.
마산 어시장을 포함한 지역 전통시장과 복지시설, 산ㆍ하천 등 지역 곳곳에서 전개된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에는 예경탁 은행장과 임직원 총 500여명이 참여했다.
예경탁 은행장과 임직원 100여명은 합포수변공원에서부터 마산어시장ㆍ창동ㆍ오동동 일원을 나눠 걸으며 거리에 떨어진 오물과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후 전통시장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수산물을 구입한 임직원들은 시장 상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어시장 내 횟집에서 함께 식사를 했다.
같은 시간 본부 부서 임직원 100여명은 팔용산 등산로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했으며 경남노인통합지원센터, 마산애육원, 창원성심양로원을 나눠 방문해 시설 내외부 청소, 도우미 역할 등 돌봄활동을 벌였다.
또 △창원 정병산ㆍ봉곡시장, 창원천ㆍ반송시장, 창원중앙동ㆍ용지동 상가지역 △울산 태화강국가정원ㆍ신정시장 △김해 해반천ㆍ내외동시장, 율하천ㆍ장유전통시장 △진주 비봉산ㆍ자유시장 △수도권 안산자락길ㆍ영천시장에서 진행된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에는 각 영업본부별 임직원 300여명이 참여해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예경탁 은행장은 "임직원 500여명이 참여한 한가위맞이 자원봉사 대축제를 통해 지역사회에 희망의 메세지가 전달되길 기원한다"며 "특히 전통시장 환경정화활동과 수산물 소비 활성화 캠페인이 시장 상인들과 수산업 종사자들에게 응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농협, 추석맞이 한우 소비촉진 직거래장터 마련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지난 22일 농협경남본부에서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를 개최하고 창녕축산농협(조합장 이춘기)과 함께 한우 특판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경기침체로 둔화된 소비를 활성화하고 추석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에서는 한우 할인 판매와 시식회를 통해 한우 소비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 마케팅 활동을 펼쳤으며 한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우곰탕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경남농협 강문규 경제부본부장은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경남한우와 넉넉한 한가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