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악양생태공원(대산면 서촌리)에는 핑크뮬리와 코스모스가 아름답게 피어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다. 공원은 추석 연휴에도 개방할 예정으로 꽃은 10월 말까지 즐길 수 있다.
악양생태공원은 2017년에 준공된 생태공원으로 약 6300㎡에 조성된 핑크뮬리로 유명하며, 봄철에는 꽃잔디와 일명 계란꽃으로 불리우는 샤스타데이지, 여름철에는 버들마편초 등 사계절 초화류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단 악양생태공원에서 데크길을 따라 갈 수 있는 ‘악양루(경상남도 문화재 제190호)’는 현재 사면붕괴 위험으로 출입할 수 없다.
아울러 남강의 푸른 강변을 따라 아름다운 경관을 보유하고 있는 악양둑방(법수면 윤외리)에는 길따라 코스모스가 활짝 피어 있어 선선한 가을바람을 느끼며 걷기 좋다.
악양둑방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특히 봄과 가을에 대규모 꽃단지가 화려한 장관을 연출한다. 떠오르는 꽃 관광명소로 매년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다만 수변구역은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침수가 발생해 작년과 달리 꽃이 제대로 피지 못했지만 코스모스가 활짝 핀 꽃길을 거닐며 아쉬움을 달래본다.
이번 추석연휴에는 소중한 이들과 함안의 악양생태공원과 악양둑방을 거닐며 가을날의 아름다운 추억을 남겨보자.
◆함안군자원봉사센터 ‘세상을 바꾸는 시간V × 경남대회 ’수상
함안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유원주)는 ‘2023 세상을 바꾸는 시간V×경남대회’에 함안대표로 참가한 최인숙, 이애란 봉사자가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V×경남대회’는 자원봉사 우수사례 공모대회로 도내 자원봉사활동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자원봉사의 가치와 감동을 공유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함안군은 최인숙(수리수리 마수리), 이애란(늪에서 찾은 뽀송한 재능)봉사자가 사례 발표자로 참가했으며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유원주 센터장(군 복지정책과장)은 “함안군 발표자들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감동사례가 확산되어 많은 분들이 자원봉사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근제 함안군수, 추석맞이 어려운 군민 위문
조근제 함안군수는 지난 25일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명절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센마을 3개소를 방문해 위문 활동을 실시했다.
조 군수는 관계 공무원과 함께 함안면 득성마을, 군북면 여명마을, 칠서면 향촌마을 3곳을 방문해 마을 이장과 주민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하고 위문품도 전달했다.
조근제 군수는 “정성으로 준비한 물품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풍성하고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를 바란다”며 “모두가 함께 즐거운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서로에게 더욱 관심을 갖고 따뜻한 사랑을 나누는 함안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가야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찬, 기운찬, 밀키트 지원사업’
함안 가야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순자‧장윤희)는 26일 가야읍 이장협의체·새마을부녀회·생활개선회와 함께 ‘함께하는 가야읍 안심파수꾼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영양찬, 기운찬 밀키트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지원사업은 저소득 독거노인, 중·장년 1인 가구, 장애인 등 결식 우려가구 30세대를 직접 방문해 밀키트 3종(갈비찜, 모둠전, 북엇국)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지난 5월에도 우리동네 건강지킴이 사업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희망나눔 통합돌봄사업’의 돌봄케어 매니저와 연계해 건강관리와 함께 마을회관(경로당) 45개소에 혈압계를 지원했다.
이순자‧장윤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은 앞으로도 “저소득 독거노인,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함안군 군북면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및 발대식
함안군은 26일 군북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조근제 함안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군북면 주민자치회 위촉 위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북면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인 군북면 주민자치회 위원을 위촉하고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군북면 주민자치회의 시작을 알리고 축하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조근제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주민자치회는 지역의 문제를 직접 발굴, 계획, 실행, 평가 할 수 있는 조직”이라며 “지역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꾼을 스스로 발굴하고 주민 대표 조직으로서 지역 현안해결과 의제발굴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의 주역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함안군, 청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함안군은 26일 오전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고위직 공무원 및 본청 부서장 20여명을 대상으로 청렴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대면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원 이강수 전문강사를 초빙해 ‘바른 공직관으로 갑질 예방’을 주제로 갑질 금지 관련 규정을 포함한 자체 행동강령의 주요 내용에 대해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병철 함안부군수는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간부 공무원들의 역할과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렴 교육을 통해 공직자의 청렴 실천을 유도하고 부패를 사전 예방해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