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덕군의 '소통 행정'이 결실을 맺었다.
군에 따르면 지난 5개월간 실시한 전화 친절도 모니터링 평가 결과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보통'보다 한 단계 상승한 것.
군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용역기관에 의뢰, 평가를 진행했다.
민원인을 가장한 조사요원이 각 부서 업무 특성을 고려한 시나리오에 따라 수신 신속성, 경청·설명 태도, 인사, 체감 만족도 등 4개 항목 9개 지표를 조사했다.
그 결과 평가 점수는 83.54점으로 지난해 76.81점보다 6.7점 상승했다.
농업기술과(89.83점)는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건강관리과(89.72점), 농축산과(88.84점), 축산면(87.63점)이 뒤를 이었다.
군은 '마음을 나누는 소통 행정'을 민선 8기 군정 5대 목표 중 하나로 정하고 지난 한 해 동안 대대적인 민원 서비스 개선에 나섰다.
이론적인 친절 교육에서 벗어나 찾아가는 맞춤형 현장 코칭 친절 교육을 통해 민원 서비스 질을 향상시킨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광열 군수는 "'친절'은 가장 먼저 충족돼야 하는 행정서비스 필수 요건"이라며 "배려와 친절의 자세로 군민을 섬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덕=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