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서식은 간호학과 학생들이 병원 실습을 나가기 전에 나이팅게일 서약문을 낭독하며 간호사로서의 의무와 희생을 다 할 것을 다짐하는 성스러운 의식이다.
간호학과 2학년 104명은 영 나이팅게일로부터 촛불을 이어받으며 나이팅게일의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본받아 인간 생명에 헌신할 것을 다짐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에 참여한 간호학과 학생들은 "이번 선서식을 통해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가슴에 새겨 예비 간호사로서 간호의 길에 입문하는 기회였다"며 "간호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창원대 신소재공학부 홍현욱 교수, 대한용접·접합학회 ‘KISWEL 기술혁신상’ 수상
창원대학교 신소재공학부 홍현욱 교수가 대한용접·접합학회 정기총회에서 ‘KISWEL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KISWEL 기술혁신상은 고려용접봉이 출연한 포상기금으로 수여하는 상으로 대한용접·접합학회 정회원으로 10년 이상 활동한 회원 가운데 용접·접합 분야의 기술혁신을 통해 관련 산업에 크게 기여한 회원을 선정해 수여한다.
홍현욱 교수는 용접⋅접합 특수 상변태 이론을 확장하고 공정 조건 최적화에 접목시켜 세계적 학술성과와 더불어 초고강도 용접재료 설계, 3D프린팅 맞춤형 분말 설계 등 국내 용접⋅접합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많은 기여를 한 공로로 이번 KISWEL 기술혁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홍현욱 교수는 용접야금 분야 전문가로서 대한용접·접합학회가 발행하는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의 부편집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홍현욱 교수는 관련분야에 국제 SCI논문 124편, 춘·추계 학술대회에서 연간 20여 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마산대 간호학과, 손 씻기 캠페인 실시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GKNF(국제한인간호재단) 서포터즈는 세계 손 씻기의 날 주간을 맞아 21일 창원시 마산회원구 마산역 광장에서 손 씻기 캠페인을 벌였다.
‘비누로 30초간 쓱싹, 세균들이 순삭’이란 슬로건의 이번 캠페인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시했다.
이날 간호학과 서포터즈들은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는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감염병예방법이라는 내용으로 시민에게 홍보해 개인 방역수칙 실천을 독려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