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정원, 벚꽃의 향기'를 주제로 화개면청년회가 주관하고 화개장터벚꽃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하동군립예술단의 봄을 알리는 공연을 시작으로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 관광객과 함께하는 즉석 레크리에이션, 벚꽃 DJ 뮤직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화개면 십리벚꽃길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지난 1930년대부터 지금까지 100여 년을 이어온 1200여 그루의 나무가 있어 대한민국에서 아름다운 길로 손꼽힌다. 특히 야간에는 화려한 조명으로 더욱 환상적인 벚꽃길을 즐길 수 있다.
한편, 매년 화개장터 십리벚꽃길이 주차장 협소와 교통혼잡 문제가 발생해 올해 23일부터 31일까지의 주말(08:00-22:00) 동안 화개면 일부 구간 교통을 통제하고 일방통행 구간으로 지정 운행할 예정이다. 통제 구간은 하동군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기상이변으로 개화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축제 개최를 일주일 앞당겼다"며 "하동군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확인 가능한 십리벚꽃길 개화 상황을 참고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봄의 정취를 맘껏 느끼며 소중한 추억을 가지고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동=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하동군, 자연생태해설사 양성 교육 참가자 모집
경남 하동군은 오는 29일까지 자연생태해설사 양성 교육 참가자 30명을 모집한다.
하동군의 사업비 지원으로 하동생태해설사회(회장 박영희)에서 수탁 운영하는 자연생태해설사 양성 교육은 전문가, 교수 등 강사진 23명이 4월부터 7월까지 16주간 매주 목·금요일에 2시간씩 진행한다.
주요 교육과정은 △생태철학 △생태모니터링 △생태 각론(습지, 조류, 양서·파충류, 포유류, 숲 생태계, 갯벌 생물, 목본류, 초본류, 곤충류) △환경교육 △생태놀이 △생태체험 프로그램 시연 등으로 참가자는 총 35강 85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과정과 실기평가 수료자는 국가생태관광지 별천지생태마을 8개소, 도 대표 우수습지 동정호, 설산습지, 지리산생태과학관 등에서 하동생태해설사로 근무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지리산생태과학관 홈페이지 또는 하동군 홈페이지 하동아카데미에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지리산생태과학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하동=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