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한국 경제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세대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청년층을 응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에 동참하고, 경제금융교육, 굿 잡 취업 박람회 등 다양한 방면에서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KB금융의 청년세대 육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KB금융은 상생 금융을 실천해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이해관계자들과 공존의 기틀을 만들고 공고해진 신뢰 관계 속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함께 찾아가고 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신년사에서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무의미해지고, 사회 양극화와 복잡성 심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확대되는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미래 세대의 희망인 청년들의 결혼, 출산 문제는 국가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숙제”라며, 사회적 책임 강화를 약속했다.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 동참
KB금융은 더 많은 ‘청년들의 건강한 아침밥’ 확산을 위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동참해 100만명분의 식사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천원의 아침밥’은 10명 중 6명이 아침밥을 거르고 있을 정도로 결식률이 높은 청년층들이 1천원의 가격에 부담 없이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전국 지자체·대학교가 힘을 모아 공동으로 진행중인 사업이다.
KB금융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동참은 국민과 함께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KB 국민함께’ 프로젝트의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이용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지만 재정 부담 등의 사유로 모든 학생들에게 충분한 식사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전국 각 지역의 대학교들을 중심으로 총 100만명분의 아침밥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 경제·금융교육 활동
2011년 설립된 KB금융공익재단은 국민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금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금융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경제·금융 교육 전문 강사단을 발족해 초·중·고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 군부대 등의 시설에서 방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KB국민은행 신관 지하에 마련한 경제금융교육 체험센터(KB Star*D홀)로 청소년들을 초대하는 체험형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 경제교실을 통해 저소득, 글로벌 가정 청소년 및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ICT(원격영상)기술, 책읽는 버스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해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농어촌, 도서벽지 학생들에게도 균등한 금융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1사1교 금융교육’에 참여해 전국 795개 학교와 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472회에 걸쳐 2만여 명의 청소년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금융교육 활동 노력을 인정받아 KB국민은행은 2022년 우수 사례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
청년 실업 해소 ‘KB 굿잡’ 프로그램
KB금융은 청년 실업난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KB굿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출범 이후 KB굿잡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공고,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에 대한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직자와 우수 중소·중견기업 간 만남의 장인 ‘KB굿잡 취업박람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2011년부터 출범 이후 총 누적 방문자수가 118만 명에 이르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이다. 현재까지 총 5300여 구인기업이 참가했으며, 9만6000여 건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3만80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KB금융은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취업률 제고를 위해 ‘KB굿잡 취업아카데미’, ‘KB굿잡 취업학교’ 등으로 구성된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