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차 포비아’ 확산세를 진정시키기 위한 종합대책 수립 작업을 본격화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환경부 차관 주재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차 및 지하 충전소 화재 안전 관계부처 회의’가 진행됐다. 정부는 이날 회의 결과를 토대로 13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차관회의를 열어 다음 달 초 발표할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기틀을 잡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적으로 논의되는 방안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관련 사안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오는 13일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고, 전기차 제원 안내에 배터리 제조사를 반드시 포함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국내 자동차시장 점유율이 50%를 넘는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13종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지만,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전기차와 배터리 사장을 주도하는 중국이 지난 2018년부터 ‘배터리 이력 추적 플랫폼’을 통해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고 있는 데다 미국 일부 주와 유럽연합(EU)도 공개를 예정하고 있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들어올 수 있는 준칙도 개정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다음 달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해 90% 이하로만 충전할 수 있게 게 권고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와 관련해서는 과충전 방지를 위해 전기차와 통신할 수 있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을 장착한 기기를 늘리는 방안 역시 논의되고 있다. 현재 급속충전기엔 대부분 PLC 모뎀이 장착됐으나, 완속 충전기엔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9월 종합대책 발표 이전에 정부나 업계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선별하는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기를 비롯한 전기차 관련 기반시설 설치 및 시행 시기가 추후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소방 당국은 전기차 충전기가 있는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의 민감도를 높이고, 스프링클러 간격을 좁혀 화재 때보다 많은 양이 분사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