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하반기 연구성과 잇달아 발표…13개 신약 과제 소개

한미약품, 하반기 연구성과 잇달아 발표…13개 신약 과제 소개

9월부터 글로벌 학회 참가
H.O.P 프로젝트 ‘신개념 비만치료제’도 첫 공개

기사승인 2024-09-05 17:41:51
한미약품 전경.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올해 하반기 혁신 신약 연구 결과들을 잇따라 내놓는다. 

5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글로벌 학회에서 발표 예정인 연구 과제는 총 13개다. 한미약품 연구개발(R&D)센터 및 임상팀 연구원들도 참석해 발표 내용을 설명하고 혁신 과제들을 소개할 계획이다.

우선 한미약품은 이달 열리는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ESPEN)에서 세계 최초 월 1회 투여 제형으로 개발 중인 단장증후군치료제 ‘랩스 GLP-2 아날로그’(HM15912)의 임상 1상 시험에서 신장기능 저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약동학 임상 결과를 발표한다.

새로운 항암 파이프라인인 ‘MAT2A 저해제‘는 10월 국제암학술회(EORTC-NCI-AACR)에서 공개된다. MAT2A 저해제는 세포 내 특정 대사 경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틸티오아데노신 포스포릴라제(MTAP) 유전자가 결실된 암 종을 표적으로 삼아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 원리로 작용하는 항암 신약이다.

이어 11월 미국비만학회(Obesity Week)에서는 H.O.P 프로젝트의 비공개 파이프라인으로 개발해 온 비만치료제 후보물질의 타깃 및 비임상 연구 결과를 처음 내보인다. 해당 물질은 인크레틴과는 전혀 다른 작용 기전을 통해 체중 감소와 근육 증가 효과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는 신개념 비만치료제다.

이 외에도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 혁신 신약으로 개발 중인 ‘에페거글루카곤’(HM15136)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치료 혁신 신약 ‘투스페티닙’의 삼제 병용요법 △p53 돌연변이 암을 표적하는 p53 mRNA 항암 신약 △다양한 KRAS 돌연변이를 타깃하는 KRAS mRNA 항암 백신 등의 연구 결과를 선보일 방침이다.

최인영 한미약품 R&D센터장은 “세상에 없는 혁신을 창출하기 위한 흔들림 없는 신약 R&D 의지와 철학은 앞으로 더욱 확고하고 진취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2024년 하반기 해외 학회 참가 일정. 한미약품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