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연구기관과 협력'… 첨단바이오 연구과제 선정

'세계 최고 연구기관과 협력'… 첨단바이오 연구과제 선정

생명연, KAIST 등서 15개 과제, 해외 연구기관과 공동 R&D 추진
북미, 영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등 권역별 진행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종합 지원

기사승인 2024-10-24 18:56:25
첨단바이오 글로벌 공동연구센터 구축 사업 선정과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캠브리지대학과 협업해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첨단바이오 분야 세계 상위 연구기관과 지속가능한 연구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첨단바이오 글로벌 공동연구센터 구축사업’ 15개 연구과제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가 간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개발(R&D) 협력에 관한 합의를 이행하고, 첨단바이오 분야 해외 우수 연구기관과 지속가능한 협력기반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세계 최고 수준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수행 및 연구자 간 교류를 통해 국내 연구기관이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연구 협력대상을 다각화하고 다양한 국가와 연구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북미, 영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공모를 진행, 56개 연구과제가 접수되며 경쟁률 3.7대 1을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15개 공동연구센터는 협력 기관 간 양해각서(MOU) 또는 기관 지원확약서를 필수 요건으로 지정한 만큼 기관 차원의 실질적 협력이 있을 전망이다.

선정결과 한-북미 글로벌 공동연구센터는 미국 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LBNL), 스탠포드대학 등과 바이오파운드리 구축 및 바이오 제조기반 원료의약품 생산에 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 한-영 글로벌 공동연구센터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임페리얼 칼리지런던 등과 첨단신약, 합성생물학 분야 등에서 협력을 진행한다.

한-EU 글로벌 공동연구센터와 한-아시아·오세아니아 글로벌 공동연구센터는 덴마크공과대학(DTU), 일본 도쿄대학 등과 첨단바이오 분야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또 권역별 글로벌 공동연구센터의 원활한 연구수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총괄·운영·지원센터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맡는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은 해외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기반 첨단바이오 분야 핵심기술 개발, 국내외 연구인력 교류, 전문가 협력 네트워킹 프로그램 개최 등 실질적 협력 R&D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15개 공동연구센터에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245억 원을 지원한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첨단바이오분야 혁신 연구성과는 주로 글로벌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된다”며 “이번 사업에 선정된 기관들이 글로벌 우수 연구기관과의 전략적 R&D 협력과 지속적인 교류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