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경기 성남시장은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경기도에 요구했다.
신 시장은 이날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민간사업으로 제안된 노선으로 국비 투입을 최소화하고 예비타당성조사도 면제돼 사업 기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검토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국토교통부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의 광역지자체별 3개 사업 제출 요구를 이유로, 비용 대비 편익(B/C) 1.2로 경제성이 월등히 높고 수혜자가 많아 민간에서도 사업추진에 적극적인 의사를 보이는 경기남부광역철도를 제척하고 김 지사의 공약사업인 GTX-G,H,C 연장만을 제출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신 시장은 아울러 “김 지사가 성남·용인·수원·화성 4개 시와 협약한 상생협력을 파괴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추천하지 않은 것은 4개 시 420만 시민의 염원을 짓밟고 외면한 처사”라며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성남~용인~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약 5조2750억원으로 추정된다. 서울3호선 연장안(8조4229억원)보다 경제성이 뛰어나며, 비용 대비 편익(B/C)도 1.20으로 서울3호선 연장안(0.72)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민간 투자자들도 사업성을 인정해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는 상황이라고 성남시는 설명했다.
앞서 신 시장은 올해 김 지사와 3개 시 시장들과 함께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한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과 간담회를 열어 서울시 협조를 구하며 사업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김동연 지사의 불참으로 4개 시만 서명해 경기도에 제출했으며, 이후 경기도는 GTX G·H 노선 신설과 C 노선 연장을 우선순위로 올리며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제출안에서 제외했다.